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스닥 노크' 엔알비 "모듈러 공법으로 건설업 패러다임 바꿀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엔알비 IPO 간담회

    공동주택 모듈러 시장 확장에
    수주잔고 1500억대까지 불어
    공모자금 빚 상환에 사용 예정
    강건우 엔알비 대표가 기업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엔알비
    강건우 엔알비 대표가 기업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엔알비
    "엔알비는 공동주택에 최적화된 모듈러 기술로 건설업 패러다임을 바꿀 것입니다."

    코스닥시장 상장을 추진하는 엔알비의 강건우 대표(사진)는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은 포부를 밝혔다.

    엔알비는 포스코A&C 출신들이 주축으로 2019년 설립된 모듈러 건축 스타트업이다. 제품 개발부터 제작·유지·관리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구축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러 전용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균일한 품질을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재 1공장을 증축·증설해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엔알비의 핵심 경쟁력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라멘조(기둥-보 구조) PC(Precast Concrete) 모듈러 기술'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건출물의 유지·관리와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수월하다는 설명이다. 또 공장 생산 방식으로 균일한 품질과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고 엔알비는 강조했다.

    엔알비는 공동주택 사업도 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모듈러 고층화 솔루션을 확보해 정부 주도 1호 프로젝트인 의왕초평 A-4BL 공공주택(22층) 사업에 선정돼 기술력과 상용성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엔알비는 지난해 매출 528억원과 영업이익 62억원을 거뒀다. 매출은 2021년(72억원) 대비 7배 이상 늘었다. 같은 기간 수주잔고는 1227억원으로 128.4% 증가했다.

    강 대표는 "지난해 매출이 500억원대인데 수주잔고가 1200억원대까지 불었다"며 "공동주택 모듈러 시장이 확장됐기 때문인데, 현재는 1500억원대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엔알비는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 중 대부분을 차입금 상환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공모 자금 약 418억원 중 263억원을 투입한다. 차입 의존도를 낮추고 이자 부담을 덜기 위한 목적에서다. 또 PC 모듈러 제작 등을 위한 시설투자에 약 114억원을 집행한다. 생산능력(CAPA)을 연간 3600모듈에서 5400모듈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한편 엔알비는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과 함께 총 210만주를 공모할 계획이다. 희망 공모가는 1만8000~2만1000원으로 총 공모액은 378~441억원이다. 지난 8일부터 오는 14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17~18일 이틀간 일반청약을 거쳐 29일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한다.

    고정삼 한경닷컴 기자 js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뉴로핏 "韓 뇌 영상분석 AI 시장 사실상 독점…해외 빅파마 공략"

      "뉴로핏의 국내 뇌 영상분석 인공지능(AI) 시장 점유율은 95% 수준입니다.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빅파마(대형제약사)를 적극 공략하겠습니다."뇌 영상분석 AI 기업 뉴로핏의 빈준길...

    2. 2

      국민연금도 손절 중…6만원이던 주식이 1년 만에 '눈물바다' [종목+]

      상장 1주년을 맞이한 시프트업 주가가 공모가를 크게 밑돌며 주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신작 공백기가 찾아온 가운데 기존작인 '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의 중국 성과도 부진한 영향이다. 큰손 투...

    3. 3

      "비트코인 ETF 앞서 선점"…미래·삼성 '우회로' 시도했다 철회

      대형 자산운용사들이 최근 비트코인을 직접 편입하는 펀드를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로 추진했으나, 금융당국 의견에 부딪혀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투자 상품화의 '1호' 타이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