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日 유통 생존 비결은 '정직카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한상의, 4대 경쟁력 분석
    가격 인상 이유 자세히 기입
    나사 종류 1만개…상품 세분화
    공급망 통합하고 업태 혁신
    “최근 저온과 가뭄으로 대파 생육이 나빠져 가격이 예년 대비 1.5배 상승했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리며, 품질은 유지하겠습니다.”

    일본 할인 슈퍼마켓 체인 ‘오케이’의 상품 진열대에는 이런 ‘정직카드’가 놓여 있다. 판매가를 올릴 경우 왜 인상했는지, 품질은 그대로인지, 가격은 언제 다시 조정할 예정인지 등을 세세히 적어놓는다. 가격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서비스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5일 ‘장기 불황을 이겨낸 일본 유통기업의 혁신사례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현지 기업들의 혁신 사례를 소개했다. 대한상의가 제시한 일본 유통기업의 4대 경쟁력은 상품 초세분화, 정직카드를 통한 고객 납득, 공급망 통합, 업태 혁신이다. 국내 유통업체들이 고전하는 사이 일본 유통업체들은 이 네 가지 혁신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일본 자체제작(DIY) 용품 전문점 ‘한즈만’이 상품 초세분화의 대표적인 사례다. 한즈만은 ‘선택지를 줄여야 고객이 편하다’는 유통업계 불문율을 깨고 최대한 많은 상품을 진열했다. 매장 한 곳에서 판매하는 나사 종류만 1만 개가 넘을 정도다.

    한즈만의 지난해 매출과 방문객(2024년 7월~2025년 3월)은 1년 전보다 각각 101%, 103% 증가했다. 박경도 한국유통학회 회장은 “한국 유통업체들은 잘 팔리는 상품에 지나치게 집중해 세부적 수요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며 “소비자가 ‘이건 나를 위한 제품’이라고 느낄 때 가격 경쟁력보다 훨씬 강력한 충성도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케이 슈퍼마켓이 운영하는 정직카드도 우수 혁신 사례 중 하나다. 판매가를 올리면 그 이유와 가격을 내리기 위한 노력을 소비자에게 설명해준다. 김창주 일본 리쓰메이칸대 교수는 “오케이 사례는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도 소비자와의 신뢰를 기반으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했다.

    대한상의는 이 밖에 기획·제조·물류·매장·소비자 피드백을 하나로 연결함으로써 생산 효율성을 끌어올린 ‘유니클로’, 셀프 스캐닝 카트·전자가격표시기기 등 첨단 디지털 기술을 매장에 적용해 업태 패러다임을 전환한 현지 슈퍼마켓 체인 ‘라이프’ 등도 소개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한국 유통업체들도 고령화와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근본적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국내 기업 10곳 중 7곳…"탄소중립, 경쟁력에 도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의 기후정책 후퇴 움직임에도 국내 기업 10곳 중 7곳은 탄소중립에 대응하는 게 기업 경쟁력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대한상공회의소가 13일 발표한 ‘...

    2. 2

      신한은행, 日 여행 특화 카드…SOL트래블J 체크카드 출시

      신한은행은 13일 일본 여행객을 겨냥해 ‘쏠(SOL)트래블J’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쏠트래블J 체크카드는 일본 여행객의 주요 쇼핑 장소로 꼽히는 종합 할인매장 돈키호테에서 결제하면 할인(...

    3. 3

      "美 제재가 中 혁신 돕는 꼴…韓, 세상에 없는 기술로 무장해야"

      반도체 장비업체 주성엔지니어링은 지난해에도 성장 가도를 달렸다. 전년 대비 매출이 40% 넘게 늘었고, 영업이익은 두 배 이상 급증했다. 침체 일로에 있던 메모리 반도체 사이클과 미·중 반도체 패권 경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