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체내 순환을 위해서는 평소 혈행 개선 및 혈당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명 ‘급찐급빠(급하게 찐 살 급하게 뺀다)’를 목표로 한 단기 다이어트는 오히려 탈모, 생리불순, 변비, 면역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이 때문에 가능한 적은 부작용으로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돕기 위한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뉴트리원 사이클 다이어트 라인업.  뉴트리원 제공
뉴트리원 사이클 다이어트 라인업. 뉴트리원 제공

○맞춤형 보조제 섭취가 도움될 수 있어

다이어트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에는 먼저 원료별 기능성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메가3(EPA 및 DHA 함유유지)는 혈행 개선을 돕고 카테킨(녹차추출물)은 혈행개선에 더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근 현대인의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호르몬을 잘 관리해 긴장 완화를 돕는 원료 ‘L-테아닌’도 있다. 테아닌의 인체 적용 시험 결과, 두뇌 활동의 상태가 안정적일 때 나오는 알파파(α파)의 증가가 확인되기도 했다. 이외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바나바추출물’ 등도 인기 원료다. 해당 원료의 기능성을 바탕으로 나에게 필요한 관리는 어떤 것인지 꼼꼼히 따져보고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다양한 맞춤형 제품 선보인 뉴트리원

최근 건강기능식품 업체 뉴트리원의 홀바디 이너뷰티 솔루션 브랜드 비비랩은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돕는 ‘사이클 다이어트’ 라인업을 선보였다. 체지방 감소와 기초 건강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목표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체중 관리를 돕는 제품이다. 뿐만 아니라 각 제품의 상황 별 섭취 팁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제품을 선택하거나 조합해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사이클 다이어트 그린’은 카테킨, 알티지오메가3, 비타민 6종을 함유해 체지방 축적의 악순환을 끊고 건강한 순환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체지방이 축적돼 혈액순환이 저하되면 대사기능을 돕는 영양물질이 체내를 원활히 돌지 못해 염증이 증가하고 이는 다시 콜레스테롤과 지방 축적의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이 제품은 혈행을 개선하고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어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이클 다이어트 퍼플’은 잔티젠, L-테아닌 등을 함유해 다이어트 중 스트레스 케어를 돕고자 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억제해 이후 식욕 호르몬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긴장 완화를 도와 호르몬의 변화를 통한 폭식을 방지하고 주요성분으로 포함된 잔티젠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사이클 다이어트 그린 혈당컷 부스터’는 바나바추출물 및 풋사과 추출물 애플페논을 함유했다. 혈당 관리를 통해 체지방 감소를 유도한다. 풋사과추출물 애플페논은 인체적용시험 결과, 지방분해호르몬(아디포넥틴)의 증가가 확인됐다. 체지방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비비랩 사이클 다이어트 라인업은 이외 운동을 병행하는 다이어터, 유지어터(‘유지하다’와 ‘다이어트’의 합성어로 체중 감량 후 그 상태를 꾸준히 유지하는 사람)를 위해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은행잎추출물을 함유한 ‘사이클 다이어트 레드’ 등 총 5종으로 구성됐다. 뉴트리원 공식몰을 비롯해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