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총 설문조사…교원 38% "기술 과잉 의존 유발" 우려도
교사 절반 이상 "'AI 교과서' 도움될 것"…작년보다 긍정↑
정부가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위해 초·중·고 교사 연수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교사 절반 이상이 AI 디지털 교과서에 긍정적인 견해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 11∼14일 전국 초·중·고 교원 2천24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AI 디지털 교과서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15일 공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이 맞춤 교육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응답은 53.7%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25.4%)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이는 지난해 5월 같은 내용의 설문 조사 결과(매우 도움 6.7%, 대체로 도움 30.7%)때 보다 긍정적인 답변이 17%포인트(p)가량 상승한 수치다.

부정 응답은 33.1%에서 25.4%로 줄었다.

AI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에 대해서는 '학생 학습데이터로 개별화된 학습코칭 가능'(35.6%)과 '학생 스스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주도적 학습 유도'(29.5%)를 주로 꼽았다.

반면 '학습에 있어서 기술에 대한 과잉 의존 유발'(38.1%), 'AI 기술을 활용하는 학습의 효과성 미흡'(24.6%) 등을 단점으로 꼽았다.

향후 AI 디지털 교과서가 현장에 안착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는 '교육 구성원들의 공감과 이해'(35.6%)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또 '기기 보급, 관리 어려움 해소'(26.7%), '행정업무 경감'(25.8%), '내실 있는 맞춤형 교원 연수 체계 구축'(11.8%)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이날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강화 지원 방안으로 ▲ 교실 혁명 선도 교사 3만4천명 양성(한 학교당 2∼3명 선도 교사 확보) ▲ 전체 교사 맞춤 연수 지원 ▲ 연수 참여 교사 중 100명 우수 교사 선정 및 포상 등의 대책을 내놨다.

교원들은 교육부 대책 중 '선도그룹 교사 포상과 인센티브 제공'에 대해서는 21.1%가 '불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는 다른 대책들에 대한 교사들의 부정적 답변이 10% 이하인 것에 비해 다소 높은 수치다.

교총은 "이번 연수가 현장의 호응을 얻으려면 AI 디지털교과서는 도구일 뿐 학습을 이끌어가는 주체는 교사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총은 "당위성만으로 성급하게 추진하기보다는 교사를 비롯해 관리자, 학부모, 학생과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 모두의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