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은 유권자의 연령대가 20대부터 60대까지 고루 퍼져 있다. 인구 구성으로 선거의 유불리를 따져보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다. 갑·을 지역구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깃발을 꽂았지만, 2022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는 모든 동에서 국민의힘이 승리했다. “최근엔 야권이 강세였지만, 전반적으로 표심이 균형 잡힌 곳이라 결과를 섣불리 예단할 수 없다”는 게 지역 정가의 평가다.

與 '인물론' vs 野 '정권 심판론'…"뉴타운 표심이 변수"
국민의힘은 동대문갑·을에 각각 김영우·김경진 후보를 배치하고 ‘인물론’을 내세우고 있다. 여권 중진인 김영우 후보는 청량리역과 석계역을 잇는 철도 노선의 지하화 등 교통 관련 공약을 앞세우고 있다. 김경진 후보는 국민의당 소속으로 광주 북갑에서 배지를 단 경험이 있다. 여권 관계자는 “민주당을 지지하는 호남 출신 유권자의 표심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립대 공공의대 유치 등 지역 밀착형 공약을 내걸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민주당은 ‘정권 심판론’을 밀어붙이고 있다. 동대문갑 현역인 안규백 민주당 의원은 “먹고사는 문제가 최대 현안인데 윤석열 정부가 실정을 이어가고 있다”며 “민심은 심판론으로 기울었다”고 주장했다. 동대문을 현역인 장경태 의원은 “길거리 유세를 해보면 4년 전보다 훨씬 많은 분이 호응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두 현역 의원은 동대문을 ‘서울 동부권 교통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안 의원은 수인분당선 열차 증편을, 장 의원은 면목선 경전철 사업을 확정 짓겠다는 교통 공약을 내걸었다.

동대문에서 직접 만난 유권자들의 표심도 엇갈렸다. 30대 직장인 최모씨는 “국민의힘을 찍는 게 낙후된 동대문구를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20대 대학원생 김모씨(여)는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기 위해 민주당에 힘을 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직까지 선거를 관망한다는 무당층도 많았다. 제기동에서 이불 가게를 운영하는 50대 김모씨는 “총선 직전까지 누굴 찍을지 결정하지 못할 것 같다”고 했다.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도 민주당이 소폭 우세한 가운데 팽팽한 모양새다. 지난달 8일 펜앤드마이크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시행한 동대문을 여론조사에서는 장 의원이 45%, 김경진 후보가 40%의 지지를 받아 오차범위 내에서 경쟁했다.

한 지역 정계 관계자는 “뉴타운이 만들어지면서 유입된 보수층의 표심이 총선에 또 다른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