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조한 국산 헬기 수리온.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조한 국산 헬기 수리온. KAI 제공
타베트 무함마드 알아바시 이라크 국방부 장관이 오는 20일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장관회담을 한다.

알아바시 장관은 국산 헬기 수리온 구매를 타진하기 위해 방한한 것으로 알려져 신 장관과 회담 때도 이와 관련한 협의가 있을지 주목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19일 "알아바시 이라크 국방장관이 내일 신 장관과 회담한다"며 "이라크는 우리 기동헬기(수리온)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사미르 자키 후세인 알말리키 이라크 육군 항공사령관(중장)을 필두로 한 이라크군 관계자들도 지난 4∼7일 한국을 방문했다. 알말리키 사령관은 방한 당시 경남 사천 소재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본사를 방문해 KAI가 제작한 국산 기동헬기 '수리온'을 둘러봤다. 또 수리온 계열의 중형 헬기 '흰수리' 운용 모습을 참관하고 직접 탑승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흰수리는 수리온을 기반으로 해양테러, 해양범죄 단속, 수색구조 등 해양경찰 임무 수행에 적합하도록 개발·개조된 헬기

이어 알아바시 장관이 방한해 "결정권자들이 (수리온 구매와 관련한) 최종 판단을 위해 온 것으로 보인다"는 관측이다.

수리온은 국방과학연구소(ADD)와 KAI 등이 2006년부터 개발한 첫 국산 기동헬기다. 2012년부터 육군에 실전 배치돼 기동헬기와 의무헬기로 활용되고 있다.

수리온 외에도 지난 달 신 장관은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 카타르 등 중동 3개국을 방문하는 등 향후 중동 국가 대상의 K-방산의 추가 수출을 예고하고 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