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당내 총선 공천에 문제를 제기하며 전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상황을 두고 "제가 회의에 들어가는 게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고 최고위원은 27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공천 등 문제가 생기면) 치열한 토론을 해서라도 결론을 내서 하나하나 풀어가야 하는데 그런 논의들이 계속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 최고위원은 지난 25일 오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이 서울 은평을 지역구 경선에 참여하게 한 것은 부적절하다고 이의 제기를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이에 다음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그는 최근 당내 총선 공천 논란을 두고 "당내에 불신이 너무 많이 쌓였다"며 "공천에서 떨어진 사람들뿐만 아니라 이재명 대표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핵심 당원들조차도 걱정을 많이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무엇이 문제인지를 묻는 말에 고 최고위원은 "(현역의원 평가 결과) 하위 20%에 해당하는 분들이 반발하는데 설득되지 않고 있다"며 "도덕성 등 항목에서 0점을 받았다면 그 근거를 알아야 하지 않나"라고 반발했다.

또한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던 시절 시민 만족도 조사 용역을 수행한 여론조사 업체가 경선 여론조사에 참여해 불공정 논란이 일었던 상황과 관련해선 "지도부조차 확인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직격했다. 아울러 일부 지역구에서 현역 의원을 배제한 여론조사가 이뤄진 데 대해선 "전략적으로 해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러면 (그것을) 납득하게끔 설명이 필요하다"라고도 촉구했다.

한편 고 최고위원은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공천이 관심사이지만, 지도부에서는 이 문제 역시 한 번도 논의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