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J핵찌 /사진=아프리카TV
BJ핵찌 /사진=아프리카TV
아프리카TV가 파죽지세로 오르고 있다. 글로벌 인터넷방송 플랫폼 트위치의 한국 시장 철수의 수혜 기대에 더해, 광고 사업 호조로 실적까지 기대를 웃돌면서다.

16일 오전 보합권에서 등락하고 있다. 장 초반에는 3.13% 오른 12만530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지만,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상승분을 반납했다. 전일에도 장중 11만5000원(2.54% 하락)에서 12만6000원(6.78% 상승)까지의 큰 변동성을 보이다가 2.97% 상승한 12만15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주가 변동성 확대의 배경은 전일 개장 전 발표된 작년 4분기 실적이다.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를 웃돈 ‘어닝 서프라이즈’를 계기로 차익을 실현하려는 투자자와 매수에 나선 투자자가 맞서는 모습이다. 아프리카TV는 작년 11월말부터 올해 2월15일까지 두달반동안 82.16% 상승했다.

증권가에선 작년 4분기 실적에 대해 호평 일색이었다. 이날 개장 전 실적 리뷰(분석) 보고서를 낸 8개 증권사가 모두 목표주가를 올렸다. 이에 따라 목표주가 컨센서스는 기존 11만8333원에서 13만4900원으로 14% 상향됐다.

아프리카TV는 작년 4분기 매출 1004억원, 영업이익 264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4%와 21% 늘었다. 영업이익은 실적 발표 직전에 집계돼 있던 컨센서스 232억원을 약 14% 웃돌았다.

대체로 플랫폼 부문의 실적은 예상과 비슷했고, 광고 부문 실적이 기대를 뛰어 넘었다는 평가다. 최승호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플랫폼 광고는 광고 경기 회복 둔화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가 이어졌지만, 콘텐츠형 광고가 오프라인 이벤트 홍보 수요의 증가에 따라 ‘어닝 서프라이즈’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매년 4분기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 박람회 ‘지스타(GSTAR)’ 관련 광고 덕이다.

광고 매출 성장세는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출시될 신작 게임이 올해보다 많기 때문이다. 이창영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광고 경기 둔화에도 아프리카TV의 광고 사업의 성장성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는 “아프리카TV의 광고 매출 단가가 꾸준히 오르고 있다”며“최근 e스포츠 행사, 게임사 오프라인 프로모션 행사 등 새로운 형태의 광고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고 부문이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은 인터넷방송 플랫폼이 탄탄하기 때문이다. 특히 작년 4분기 실적에는 트위치의 한국 철수 관련 수혜가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지만, 올해부터는 그 효과가 본격화된다. 트위치의 한국 철수가 2월말로 예정돼 인터넷방송 진행자(스트리머)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어서다.

최승호 연구원은 “현재 아프리카TV의 트래픽은 경쟁사 대비 3배를 웃도는 수준”이라며 “유튜버를 제외한 상위 50명의 스트리머 중 아프리카TV의 점유율이 67%에 달해 2월27일 트위치 서비스가 종료되면 더 높은 수준의 유입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트위치에서 활동하던 스트리머를 영입하면서 유입된 인터넷방송 시청자들로부터의 수익성도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분석됐다. 정호윤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트위치에서 이동한 이용자들은 기존 아프리카TV 이용자들 대비 높은 유료 이용자(PU) 비율을 보이며 플랫폼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용자가 스트리머에게 선물하는 별풍선 판매로 수익을 창출하는 ‘기부경제’에서 수익 모델을 확장할 가능성도 제기됐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주력 영입 대상이었던 버추얼 스트리머(여캠·외모가 뛰어난 여성 스트리머)는 트래픽과 이용자 충성도가 모두 높아 K-팝 산업과 유사하게 굿즈상품(MD) 등을 활용한 수익화 가능성이 높은 분야”라고 말했다.

글로벌 진출도 주가 상승 동력이 될 수 있다. 아프리카TV는 오는 5월 글로벌 인터넷방송 플랫폼인 ‘숲(SOOP)’을 론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명과 국내 서비스명도 같은 이름으로 바꾼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시장 진출은 이용자 기반을 넓히는 한편, 콘텐츠 다변화로 장기 성장성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경우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