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 청년들 오게 하려면 비수도권 기업 혜택 늘려야"
최재호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사진)은 15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불균형을 바로잡는 데 지역 경제계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창원상의가 올 한 해 역점 추진해야 할 키워드로 ‘지역 균형 발전’과 ‘사회공헌활동’을 꼽았다.

최 회장은 “창원을 비롯한 경남은 대한민국 제조업의 중심 지역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해왔지만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제대로 된 KTX, SRT(수서고속철도) 하나 들어오지 않는 철도교통 오지인 데다 단 하나의 로스쿨과 한의대도 갖추지 못했다”고 했다.

청년들이 지방으로 돌아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일자리라고 강조한 최 회장은 “이를 위해서는 기업 유치도 필요하지만 비수도권 기업에 대한 차별화된 정책이 필요하다”며 “수도권 중심으로 이뤄지는 각종 정부 정책이 지방 기업으로 확대돼야 하는데 우선 비수도권의 법인세, 소득세, 상속세 차등 적용 등 세제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공헌활동과 관련해 최 회장은 “기업의 이익은 당연히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단순히 기부금을 전달하는 사회공헌에서 벗어나 ‘희생’과 ‘봉사’ 정신으로 지역사회를 돌아보며 행동하고 실천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공회의소의 존재 이유 중 하나는 회원기업의 권익 보호”라며 “지역 상공계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부분은 무엇인지 면밀히 살펴보고 법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지방자치단체에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