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 '특별한 의미'…1등 브랜드로 우뚝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사·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서는 ‘의미의 시대(The Age of Meaning)’라는 콘셉트로 올해 주목받을 브랜드를 선정했다. 해당 브랜드는 소비 트렌드 분석과 광범위한 소비자 조사, 전문가 평가와 심의를 거쳐 뽑는다.

소비자에 '특별한 의미'…1등 브랜드로 우뚝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와 한국소비자포럼은 가전, 건강, 교육, 리빙, 뷰티, 쇼핑, 식품, 패션, 인물·문화 등 각 산업군에서 후보 브랜드를 1차 선별한 뒤 작년 11월 6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 및 1 대 1 전화설문으로 소비자 조사를 시행했다.

한국소비자포럼은 대한민국 브랜드가 전 세계에서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중국과 베트남에서도 현지 소비자 조사를 벌였다. 아시아 3개국 288만7380명의 소비자가 참여했다. 중국 온라인 매체 종합영향력 1위 인민일보 인민망과 파트너십을 맺어 작년 11월 6일부터 19일까지 중국 현지 조사를 했다. 베트남에서도 현지 1위 방송사 VTV 산하의 온라인 미디어 VTV디지털(Digital)과 현지 조사를 했다.

올해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선 LG 울트라기어, KT Y, 테라, 폴햄, 바닐라코, 백설 참치액 등 아시아 3개국 119개 브랜드가 수상했다. 또 올해를 이끌 최고경영자(CEO)로 노현준 더스킨팩토리 대표, 이은정 더캐리 대표가 선정됐다.

캐릭터완구 부문에서는 오로라가 20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다. 대표 브랜드인 유후와 친구들부터 작년에 선보인 신규 브랜드 ‘팜팔즈’까지 1981년 설립 이후 오랜 시간 국내외 위상을 떨치고 있다. LG 그램은 노트북 부문에서 11년 연속 대상을 차지하며, 대한민국 1등 노트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최근 출시한 ‘LG 그램 프로’와 ‘LG 그램 프로 360’은 고사양 게임과 프로그램을 부드럽게 구현하면서 두께는 더 줄여 그램 시리즈 중 ‘최상위 제품’이라고 평가받는다.

국내 최대 직영 중고차 플랫폼 케이카는 6년 연속 중고차 유통 부문에서 1위 브랜드로 선정됐다. 케이카는 업계 최초로 품질보증 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를 도입해 중고차 구매 후 고장 등에 대한 소비자 우려를 줄이고, 신뢰를 높였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비건푸드 부문에서는 베지가든이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베지가든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제조공법과 식물성 대체육 전용 생산라인을 구축해 뛰어난 맛과 품질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올해는 국내뿐 아니라 미주, 유럽 등 해외시장 공략에도 나설 계획이다.

SPA브랜드 부문에서는 탑텐이 2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탑텐은 높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 시즌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비에날씬은 다이어트유산균 부문에서 2년 연속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국내 최초 체지방 감소 유산균을 선보인 비에날씬은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돌파하며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구매 후기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점 4.8점을 기록하는 등 소비자 기대를 지속적으로 충족하고 있어 올해 기대되는 다이어트유산균 브랜드로 선정됐다.

중국 현지 조사에서 더마펌이 더마코스메틱 부문 6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이 브랜드는 작년 중국 광군제에서 역대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 오프라인 매장 확대, 신제품 론칭 행사 개최 등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혀나가며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젝시믹스가 애슬레저룩 부문에서 3년 연속 중국 소비자가 뽑은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로 선정됐다. 중국의 애슬레저 시장이 커지는 가운데 젝시믹스는 거대 유통채널을 갖춘 중국 기업 YY스포츠와 파트너십을 맺어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는 등 국내외 기업과 소비자 기대를 높이고 있다.

베트남 현지 조사에서는 루미덤이 미백앰풀 부문 1위에 올랐다. 루미덤은 고품질 저자극 원료를 사용해 피부 타입에 구애받지 않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루미덤의 베스트셀러 바이탈 나이아신아마이드 세럼은 빠른 흡수와 광채 효과로 베트남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1위를 차지했다.

베트남 소비자 사이에선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다. 착즙기 부문에서 쿠빙스가 브랜드만족도 최고점을 기록하며 대상을 차지했다. 쿠빙스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1300개 이상 특허를 출원하는 등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며, 베트남 소비자가 뽑은 1등 착즙기 브랜드로 선정됐다.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인물·문화 부문에서는 국내 52개 브랜드, 베트남 11개 브랜드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RIIZE(남자아이돌/신인) △남궁민(남자배우/드라마) △덱스(멀티테이너/남) △신유빈(스포츠선수) △이대호(스포테이너) △임영웅(남자솔로가수) △임지연(여자배우/드라마) 등이다.
소비자에 '특별한 의미'…1등 브랜드로 우뚝
브랜드소사이어티 한국소비자포럼의 전재호 대표는 “시대를 뛰어넘어 소비자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는 브랜드는 조직을 한데 모으는 강력한 꿈과 그 꿈을 향해 진정성 있게 나아가는 조직원이 있다”며 “세상에 브랜드 가치와 의미를 남기기 위해 앞으로도 하나의 정신, 하나의 팀으로 정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