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바 부의장, 예정대로 3월 BTFP 종료 시사
美 은행불안 때 만든 긴급대출, 이제 금융기관 돈벌이 수단 전락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지난해 3월 은행권 불안 당시 시중 유동성 지원을 위해 만든 긴급 대출 프로그램이 이제 금융기관들의 손쉬운 돈벌이 수단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은 연준이 지난해 3월 실리콘밸리은행(SVB) 등의 붕괴 여파 확산을 막기 위해 도입한 은행기간대출프로그램(BTFP)에 대해 10일(현지시간) 이같이 평가했다.

BTFP는 가격이 내려갔던 미 국채의 담보가치를 액면가격대로 인정해주고 금융기관들에 최대 1년간 자금을 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3일까지 일주일간 BTFP를 통한 대출 규모는 전주 대비 4% 늘어난 1천410억 달러(약 185조5천억원)로 최고치를 새로 썼다.

지난해 11월 중순 대비로는 25%나 늘어난 것이다.

이러한 자금 수요는 새로운 금융 불안 때문이 아니며, 금융기관들이 예대 금리차를 이용해 위험성 없이 돈을 벌려고 하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금융기관들이 BTFP를 이용 시 1년 OIS금리(미국 금융기관간 에 거래되는 하루짜리 단기금리)보다 0.1%포인트 높은 금리로 돈을 빌리는데, 지금은 연내 기준금리 인하 전망 속에 대출 금리가 4.93%로 내려간 상태다.

반면 이 돈을 연준의 하루짜리 예금에 넣을 경우 금리는 5.4%로, 금융기관들은 0.47%포인트 정도 금리만큼 이득을 보기 위해 차익거래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연준의 마이클 바 감독 담당 부의장은 BTFP를 연장하지 않고 예정대로 3월 11일 종료할 방침이라고 전날 시사했다.

도이체방크의 스티븐 쩡 전략가는 "누구도 놀라지 않았겠지만 예상보다 (종료 시사) 발언이 일찍 나왔다"면서 "긴급 지원을 위해 만든 프로그램으로 은행들이 이득을 취하는 데 대해 연준의 관용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봤다.

다만 3월 종료 시까지는 은행들이 이러한 차익 거래를 이어갈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며, 뱅크오브아메리카(BofA)의 마크 카바나는 "은행들이 BTFP 종료 예상 속에 유동성 완충장치를 더 쌓으려 선택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밖에 시장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가 지나친 측면이 있는 만큼 향후 대출 금리가 올라가면서 BTFP 사용이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