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파인그라스에서 열린 ‘히어로즈 패밀리와 함께하는 꿈과 희망의 크리스마스’ 행사에서 전몰·순직 군인, 경찰, 소방관 등의 자녀에게 선물을 주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파인그라스에서 열린 ‘히어로즈 패밀리와 함께하는 꿈과 희망의 크리스마스’ 행사에서 전몰·순직 군인, 경찰, 소방관 등의 자녀에게 선물을 주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성탄절 연휴를 앞두고 국가를 위해 근무 중 순직한 ‘제복 영웅’ 유가족(히어로즈 패밀리)을 용산 대통령실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위로했다. 용산 대통령실에서 성탄절 행사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는 2016년 5월 강풍 피해를 막으려 출동했다가 순직한 허승민 소방위, 2017년 8월 강원 철원에서 K-9 자주포 사격훈련 중 폭발로 순직한 이태균 상사, 2020년 2월 한강에서 실종자를 수색하다 순직한 유재국 경위 등 전몰·순직한 군인, 경찰관, 소방관 유가족 30여 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는 우리 히어로즈 패밀리 가족들과 이렇게 첫 번째 크리스마스 행사를 하게 돼서 정말 기쁘다”고 말문을 열었다. 행사에 참석한 미성년 자녀들을 향해서는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다”며 “여러분의 아빠를 기억하고 여러분의 가족을 잊지 않는 국가가 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행사에 배석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을 소개하면서는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아주 어릴 때 아버지가 군인이셨는데 국가를 위해 싸우다 돌아가셨다”며 “아버지의 기억이 어사무사(於思無思)하고, 홀어머니와 손을 꼭 붙잡고 열심히 노력해 오늘 이런 자리까지 왔다”고 했다. 박 장관의 부친은 1972년 베트남전에서 전사한 박순유 육군 중령이다.

윤 대통령은 “어려운 일이 있어도 울지 않고, 부모님 도와서 잘 이겨내는 어린이가 착한 어린이고, 그런 어린이들에게는 산타할아버지가 선물을 많이 주신다”고 했다. 오찬이 끝난 후에는 직접 무대에 올라 마술사와 함께 아이들에게 나눠 줄 망원경, 영어학습세트 등의 선물이 깜짝 등장하는 마술쇼를 펼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가, 또 대통령 할아버지가 여러분의 아빠 노릇을 잘하겠다”고 했다.

같은 날 보훈부는 6·25전쟁 참전용사 3만6000여 명에게 새로운 제복을 선사하는 ‘제복의 영웅들’ 사업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참전용사들에 대한 국민적 존경과 감사 의미를 담아 기존 조끼 형태의 단체복을 재킷, 바지, 넥타이 등으로 구성된 새 제복으로 교체·보급하기 위해 추진됐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