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비(김보형) /사진=티캐스크이엔티 제공
루비(김보형) /사진=티캐스크이엔티 제공
그룹 스피카 출신 김보형이 업타운의 3대 객원 보컬이 된 것에 기쁜 마음을 드러냈다.

업타운은 1일 25주년 베스트 앨범 '백 투 아날로그'를 발매한다. 이번 활동에는 윤미래와 제시를 이을 객원 보컬로 김보형이 나선다.

김보형은 최근 서울 모처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업타운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매일매일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업타운 합류 당시를 떠올리며 "너무 기분이 좋았다. 어렸을 때부터 업타운을 좋아했기 때문에 실감이 안 났다"고 털어놨다.

이어 "작업을 시작하면서 잘하고 싶고 욕심이 났다. 녹음하면서 운 적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백 투 아날로그'가 듣기도 좋고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곡인데 막상 부를 땐 어렵다. 표현하고 싶은 느낌이 있는데 잘 안 따라주더라. 매일 레슨하며 정말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연준에 대해 "최고의 스승님"이라고 했다. 김보형은 "난 예전에 고음을 잘하거나 힘 있게 노래하는 싱어인 줄 알았는데 내가 가진 목소리 중에 가장 멋진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음역대를 찾아주고 컬러를 잡아주셨다"며 고마워했다.

정연준은 "보형이는 내가 찾았다"면서 "원석이 좋아서 만들어내면 아주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이어 "보컬 능력은 1, 2대 보컬보다 뛰어나다고 본다. 랩도 지금 열심히 연습하고 있다. 랩을 조금 더 극대화해서 랩과 보컬을 아우르는 3대 멤버로 만들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서 "보형이는 윤미래, 제시와는 다르게 보컬을 더 많이 보여줄 수 있는 그런 아티스트로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보형은 "윤미래, 제시 선배님들이 워낙 쟁쟁하지 않냐. 부담감이 있긴 한데 동시에 믿음이 있다. PD님이 확고한 색깔을 가질 수 있게 잡아주고 있다. 정말 내게 필요했던 프로듀서님을 만난 느낌"이라고 화답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