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툰이 해외에서 드라마로 재탄생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다. 한국에서 드라마 제작을 시도하지 않은 작품의 판권까지 비싼 가격에 팔려나가는 모양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 지식재산권(IP)인 ‘N번째 연애’를 대만 제작사인 인디즈엔터테인먼트가 현지 드라마로 제작하기로 했다고 13일 발표했다. 드라마 출시 시점은 2025년 말이다.

인디즈엔터테인먼트는 대만 최대 영상 규모 제작사인 TTPC의 자회사다. N번째 연애는 카카오웹툰에서 2018~2019년 게시돼 누적 조회수 1억3000만 회를 넘긴 로맨스 만화다. 카카오웹툰은 이 작품을 대만에 2021년 6월부터 공급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해외 진출작은 그 외에도 다양하다. 중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인 아이치이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소설·웹툰 원작인 ‘호형호제’의 드라마 방영을 지난달 26일 시작했다. 지난 7일엔 국산 웹소설·웹툰 IP ‘사내맞선’을 홍콩 제작사인 뷰TV가 현지 드라마로 제작한다고 발표했다. 뷰TV는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중동, 아프리카 등에서도 OTT 플랫폼을 구축하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 6000만여 명을 확보했다. 카카오웹툰 원작인 ‘이태원클라쓰’의 대만 드라마도 제작에 들어간다.

네이버웹툰 역시 태국 시장을 뚫었다. 국내에서 드라마로 제작된 이 회사의 웹툰 IP ‘내 ID는 강남미인’은 내년 초 태국 드라마 방영이 목표다. 현지 작가가 내놓은 웹툰이 드라마로 재탄생한 사례도 나왔다. 네이버웹툰에서 태국 작가가 연재하면서 조회수 약 1억 회를 끌어모은 웹툰 ‘섬머나이트’는 태국 제작사가 드라마로 만들어 내년 상반기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에선 인기 웹툰을 영상 콘텐츠로 재가공하는 트렌드가 동남아 시장으로 확산했다고 설명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동남아 제작사 사이에서 한국 웹툰 원작을 활용하면 흥행이 담보된다는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