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왼쪽),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뉴스1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왼쪽),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 / 사진=연합뉴스, 뉴스1
국민의힘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신학림 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의 허위 인터뷰 의혹을 '대선 공작'으로 규정하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대선 공작 게이트 대응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등 해당 의혹 관련 상임위 여당 간사 및 사회 분야 대정부 질문자 등이 참석했다. 진상 규명을 위한 태스크포스(TF) 출범, 당국의 수사 촉구 등 당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소집됐다.

윤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이 사건의 본질은 가짜뉴스로 대선 결과를 바꿔치기하려 한 희대의 대선 공작으로 당선자를 윤석열에서 이재명으로 바꾸기 위해 자행됐던 중대한 국기문란이자 반민주적, 반헌법적 범죄"라고 했다.

이어 "이 사건은 단순히 김만배와 신학림의 일탈 범죄로만 볼 수 없다. 2002년 김대업 병역 비리 조작 사건, 2017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보면 그동안 선거 때마다 벌여온 상습적인 선거 공작의 연장선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며 "그 수혜 또한 단연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으로 돌아갈 것이고 상식적으로 민주당의 연루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따라서 민주당은 이에 대해 해명은 물론 민주주의 파괴 공작의 진상규명에 당연히 앞장서야 할 것"이라며 "하지만 민주당은 유독 이 사건에 대해 일언반구 없이 입을 다물고 있다. 민주당의 침묵이 계속 이어진다면 이는 김만배, 신학림의 대선 공작에 연루돼있다고 시인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씨와 신 전 위원장을 둘러싼 허위 인터뷰 의혹은 대선 6개월 전인 2021년 9월 15일 신 전 위원장이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는 대가로 '윤석열 대통령이 대검 중수2과장이던 시절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알선 브로커라는 의혹을 받았던 조우형씨를 만나 수사를 무마해줬다'는 취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는 게 핵심이다.

신 전 위원장은 이후 해당 인터뷰 음성 파일을 뉴스타파에 넘겼고, 뉴스타파는 이를 대선 사흘 전인 2022년 3월 6일 보도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전날 별도 성명을 통해 "대장동 주범과 언론노조 위원장 출신 언론인이 합작한 희대의 대선 공작 사건"이라며 "대장동 사건 몸통을 이재명에서 윤석열로 뒤바꾸려 한 정치 공작적 행태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