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 국제우주정거장 도킹 성공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유인 우주선 크루 드래건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성공적으로 도킹했다. 이 우주선에 탑승한 비행사 4명은 이곳에서 6개월간 연구를 수행한 뒤 돌아올 예정이다.

27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이날 오전 9시 16분(미 동부 기준) 호주 상공에서 크루 드래건과 ISS의 도킹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전날 오전 3시 27분 미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날아오른 지 약 30시간 만이다.

크루 드래건은 스페이스X의 7번째 ISS 유인 수송 임무(크루-7)를 수행하는 우주선이다. 도킹 후 4명의 비행사는 크루 드래건과 ISS를 안전하고 밀폐된 상태로 연결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에 착수했다. 이후 오전 11시 2분께 우주선 출입구를 열어 현재 ISS에서 임무를 수행 중인 다른 비행사들과 합류하기 위해 ISS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ISS에는 앞서 지난 3월 2일 크루-6 임무 유인 우주선인 드래건 엔데버에 실려 온 비행사 4명이 ISS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비행사 4명은 6개월간 ISS에 머물며 200여가지의 과학 연구와 실험을 진행한 뒤 내년 초 지구로 복귀할 예정이다. 이들은 ISS에 머무는 동안 다양한 우주 비행 시간에 따른 인체 반응 연구, 우주비행사 수면의 생리적 측면 조사 등을 시도한다.

우주선에 이번 임무를 이끄는 미국인 여성 우주비행사 재스민 모그벨리와 유럽우주국(ESA) 소속 덴마크인 안드레아스 모겐센, 일본인 후루카와 사토시, 러시아인 콘스탄틴 보리소프 등이 탑승했다. 그동안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에 미국인 2∼3명이 포함됐다. 우주비행사의 국적이 모두 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