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AI) 기관사’를 탑재한 선박을 상용화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현대삼호중공업은 에이치라인해운이 발주한 18만t급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벌크선에 AI 기반 기관자동화솔루션을 적용해 인도했다고 24일 발표했다.

해당 선박에 적용된 기관자동화솔루션은 HD한국조선해양과 에이치라인해운이 공동 개발한 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 등으로 이뤄졌다. 두 솔루션은 선박 주요 장비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하고, 화재 같은 비상 및 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지능형 시스템이다. 선박 운항 시 기관사와 갑판원을 대신하는 AI 선원 역할을 수행한다.

두 시스템은 시운전 기간 미국선급협회(ABS)의 입회하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지난해 9월 ABS로부터 두 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6월 계열사인 아비커스가 대형 상선에 자율운항 시스템을 탑재, 세계 최초로 대양 횡단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기관자동화솔루션 상용화로 항해사는 물론 기관사, 갑판원의 도움 없이 장시간 운항이 가능한 대형 상선 분야 세계 첫 무인 선박 시대에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