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들어 소금 뿌리더니…' 솔트배 버거 매장 결국 폐업
요리 도중 소금을 팔꿈치에 뿌리는 퍼포먼스로 유명세를 탄 요리사 '솔트배'(본명 누스레트 괵체)의 뉴욕 수제버거 매장이 3년 만에 폐업했다.

17일(현지 시각) 뉴욕포스트, 가디언 등에 따르면 솔트배가 유니온스퀘어파크 인근에 열었던 수제버거 매장 '솔트배 버거'는 지난 6월 영업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식음료 전문지 '이터'는 지난 6월 방문했을 당시 "가게 문에 '새 위치로 옮김'이라는 안내문이 붙어있었다"고 했다. 안내문에 붙은 새 주소는 솔트배의 메인 레스토랑인 누스렛 스테이크하우스의 주소였다. 이에 대해 누스렛 스테이크하우스 관계자는 "스테이크하우스에서 버거 메뉴를 계속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솔트배는 음식에 간을 할 때 팔꿈치를 들어 소금을 떨어트리는 특이한 퍼포먼스로 주목 받은 요리사다. 솔트배는 전세계 20개 도시에서 누스렛 스테이크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다.

괴체는 "최고의 버거를 찾겠다"며 2020년 2월 말 솔트배 버거를 개점했다. 솔트배 버거는 금가루를 입힌 밀크셰이크를 99달러(약 13만2천원)에, 빵에 금박을 입힌 골드 버거를 100달러(약 13만4천원)에 판매하는 고급화 전략을 내세웠다.
사진 = 솔트 배 인스타그램
사진 = 솔트 배 인스타그램
뉴욕 현지매체 고다미스트의 음식평론가 스콧 린치는 "솔트배 버거가 뉴욕에 있다는 사실은 그 자체로 모욕"이라며 "절대 여기서 식사하지 말라"고 했다. 이 매체는 "시그니처 메뉴인 솔트배 버거는 소고기 향이 전혀 나지 않는 와규 패티가 특징"이라며 "줄줄 흘러내리는 속재료들은 오로지 SNS 업로드 용도로 디자인된 것"이라고 비난했다.

여성에게만 무료로 제공되는 레이디버거도 성차별 아니냐는 비판에 휩싸였다. 이 메뉴는 분홍색 빵에 채소만 넣어 작게 만든 버거다. 14.5달러를 내고 레이디버거를 별도 주문했다는 스콧 린치는 "(여성만 무료로 주는 것은) 불법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