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 조민 씨/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 딸 조민 씨/ 사진=연합뉴스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는 10일 조국 전 장관의 딸 조민 씨가 '입시 비리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지자 "그러게 착하게 좀 살지"라는 반응을 보였다.

정 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 씨의 기소 소식이 담긴 기사를 공유하며 "조만대장경만 안 썼어도 이렇게까지 비웃음당할 일은 없었다"고 썼다. 이어 "내 인생 나락 갈 때 제일 즐거워했던 조국이니까 이젠 제가 제일 즐거워 해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조만대장경'이란 조 전 장관이 과거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방대한 양의 글을 뜻하는 말이다. 현안에 대한 조 전 장관의 의견을 피력한 내용이 많은데, 이 중 일부가 훗날 자신이나 문재인 정부, 민주당과 관련한 의혹에 그대로 적용돼 '조적조'(조국의 적은 조국) 등의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한편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부장검사 김민아)는 이날 오전 조 씨를 허위 작성 공문서 행사, 업무 방해, 위계 공무 집행 방해죄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조 씨는 조 전 장관과 어머니인 정경심(61) 전 동양대 교수와 공모해 2013년 6월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에 지원할 때 허위로 작성되거나 위조된 자기소개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장 인턴십 확인서, 동양대 총장 표창장 등을 제출해 서류 전형에 합격함으로써 서울대 의전원의 입학 사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또 2014년 6월 10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관리과에 허위로 작성한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위조된 동양대 총장 표창장 등을 제출해 부산대 의전원의 입학 사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도 받는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