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토젠은 최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바이오 USA’ 등에서 현지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진행해, 미 국립의료원(NIH)과의 후속 임상 연구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고 28일 밝혔다.

싸이토젠은 이번 미국 마케팅 일정을 통해 30여개 기업과 의료 및 연구기관과 만났다고 했다. 올해부터 싸이토젠의 순환종양세포(CTC)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바이오신약 개발 기업들의 요청이 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에 해외 기업들과 협력을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와 서비스 플랫폼 다각화 등의 성과를 낼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싸이토젠은 대형 의료기관과의 논의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에 협력 중인 마운트사이나이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유수의 암 전문 병원과의 연구 협력, 싸이토젠의 ‘SmartBiopsy’ 장비 공급 및 사용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NIH와는 후속 임상 연구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싸이토젠 관계자는 “제약사 및 진단기업, 의료기관 등과 협력을 통해 미국 현지 마케팅을 위한 거점을 확대하겠다”며 “미국실험실표준 인증(CLIA), 뉴욕정밀의료센터(CEPM) 등 기존에 확보한 거점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에서의 서비스 제공을 본격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싸이토젠은 일본 현지 제약사와 현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협력하는 등 일본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에도 역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