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강타한 '누들플레이션'…"차라리 굶겠다", 伊선 파스타 불매 운동
유럽에서 주요 식재료인 파스타면을 둘러싸고 소비자와 기업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이 완화하고 있지만 파스타면 가격만 홀로 고공행진 중이기 때문이다.

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이탈리아 소비자 단체인 코다콘스는 파스타면 가격 급등과 관련해 규제당국에 담합 여부를 조사하라고 요구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파스타 불매운동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탈리아 소비자들이 불만을 표출한 이유는 파스타면 가격 때문이다. 최근 몇 달간 물가상승률이 완화되고 있지만 유럽 내 파스타면 값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이탈리아의 파스타면 ㎏당 가격은 지난 3월 전년 대비 17.5% 올랐고, 4월과 5월에도 각각 15.7%, 14% 상승했다.

이탈리아에서 파스타는 우리나라로 치면 쌀밥에 해당한다. 국제파스타협회(IPO)에 따르면 이탈리아인이 전 세계에서 파스타를 가장 많이 소비하며, 1인당 연평균 23㎏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스타면 가격 때문에 생활비도 치솟고 있다. 지난해 이탈리아 4인 가족의 식료품비는 연평균 7690유로(약 1066만원)에 달했다. 전년 대비 12% 가까이 늘어났다.

파스타면 가격은 영국 독일 프랑스 등에서도 고공행진하고 있다. 4월 파스타면 가격 상승률은 영국에서 27.6%, 독일에서 21.8%, 프랑스에서 21.4%를 기록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