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방송화면 갈무리
MBC 방송화면 갈무리
경북 구미에 있는 한 식당에서 갑자기 쓰러진 남성을 응급처치로 살려낸 옆 테이블 손님들이 온라인 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8일 MBC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경북 구미에 있는 한 식당에서 밥을 먹던 남성이 갑자기 어딘가 불편한 듯 이마를 짚더니 그대로 쓰러졌다.

당시 식당에 있던 다른 손님들은 쓰러진 남성을 보고 우왕좌왕 했지만 멀리 떨어진 창가에서 식사하고 있던 20대 남녀가 뛰어와 역할을 분담해 응급 처치에 들어갔다.

여성이 쓰러진 남성의 호흡과 맥박을 확인하는 사이 남성은 즉시 119에 신고를 하고 기도를 확보했다. 곧바로 여성이 심폐소생술을 시작했다.

잠시 뒤 쓰러진 남성이 무릎과 손을 움찔거리기 시작하더니, 이내 눈을 뜨고 상체를 일으켰다. 일행들의 질문에 대답할 정도로 의식을 되찾았다.

식당 사장은 "(쓰러진 남성이) 눈도 흰자가 다 돌아가 있고 맥 짚어보니까 숨도 안 쉬었다. 모든 사람이 당황했다. 사람들은 겁나서 만지지도 못하는데, (젊은 남녀가) 고민하고 이런 거 없이 당연하다는 듯이 빨리 뛰어왔다"고 했다.

이어 "슈퍼맨하고 슈퍼걸이 오는 줄 알았다. 진짜 너무 빠르게 와서 옆에 사람들 다 밀치고 응급처치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남녀의 정체는 새내기 경찰관들이었다. 경찰 생활을 시작한지 1년도 안 된 동기 경찰관 2명이 쉬는 날 사복 차림으로 같이 점심을 먹던 중이었던 것. 여성은 경북 김천경찰서 중앙지구대 소속의 김도연 순경, 남성은 서울 강동경찰서 성내지구대의 신홍준 순경이었다.

김도연 순경은 "'쿵' 소리를 듣고 몸이 그냥 반응해서 달려가고 있었다. 뜻밖의 일이었지만 위급한 순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앞으로도 매사에 최선을 다하는 경찰이 되겠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