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주년을 맞아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우크라이나 접경국인 폴란드를 방문한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1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전쟁이 지속되는 한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를 이어갈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백악관은 이번 방문을 수주에 걸쳐 계획한 것으로 전해졌다.

폴란드 방문 기간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또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회담하고, 동유럽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 9개국 정상과도 만나 우크라이나 해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동안 유럽 정상들은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지지 입장을 밝히곤 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도 작년에 우크라이나를 깜짝 방문했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신변안전 문제 때문이다.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군사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 “올봄 양국의 대격돌이 예상되는 가운데 러시아는 동부 돈바스에, 우크라이나는 남부에 특히 힘을 쏟을 것으로 관측된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자국 군대에 “오는 3월까지 돈바스 지역을 완전히 점령하라”는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특별 군사작전이 시작된 지 1년을 앞두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연례 대의회 국정연설에 나선다. 12일 인테르팍스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오는 21일 모스크바 고스티니 드보르에서 대의회 국정연설을 한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