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의 간담회에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의 간담회에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2일 공개 단독 면담을 했다. 50분간 양측 간 대화가 이어졌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끝났다.

서울시와 전장연은 이날 오후 3시30분 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 공개 단독 면담을 했다. 오 시장과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 박경석 전장연 대표가 자리했다.

오 시장은 "더는 지하철을 세우거나 지연하는 형태의 시위는 자제해달라고 부탁하고자 만나자고 했다. 여러 차례 시위를 통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정부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잘 알려졌으니 극단적 형태의 시위를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대표는 "2001년 장애인이 오이도역에서 리프트를 이용하다가 추락해 사망한 사고가 발생 이후부터 탈시설 논쟁이 있었다"며 "우리가 섭섭한 것은 서울시가 한 번도 책임 있게 리프트 사망사고를 사과한 적이 없다는 것"이라며 오 시장의 요구에 답하지 않고 시위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어제 오 시장이 장애인 거주 시설을 방문해 말한 내용은 유엔장애인권리협약과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것"이라며 "오 시장은 시설은 선택이라고 했지만, 협약과 가이드라인에서는 시설 수용을 장애인에 대한 차별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전날 장애인 복지시설을 찾아 장애인 부모로부터 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시설을 계속 늘려가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 대표의 주장에 오 시장은 "전장연의 주장이 다 옳다고 쳐도 그걸 관철하려고 왜 지하철을 세우냐"고 되물었다.

또 "정시성을 생명으로 하는 지하철 운행을 84번 지연시킨 것은 중범죄"라면서 "그런데도 경찰은 전장연 시위자를 제대로 처벌 못 하고 있으니 우리 사회에 이 정도 사회적 강자가 없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시위 때문에 출근이 늦어질까 봐 자는 아이를 20∼30분 일찍 깨워야 하는 엄마도 사회적 약자"라며 120 다산콜센터에 들어온 민원 사례를 들었다. 그러면서 "이런 평범한 시민의 눈물 젖은 사연을 경청하고 존중해달라. 전장연이 지하철 탑승 시위를 중단하겠다고 확답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표는 시가 더 전향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박 대표는 "지하철의 정시성을 강조하지만, 우리는 22년간 이동권을 보장받기 위해 외쳤다"면서 "철저하게 비장애인 중심으로 갔던 열차와 중증 장애인을 태우지 않은 열차, 이런 부분도 한번 심각하게 고려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진짜 사회적 강자는 기획재정부"라며 "오 시장이 기재부에 '3월23일까지 전장연과 만나 달라'고 말해달라"고 요구했다.

양측간 대화는 예정된 30분을 넘겨 50분간 진행됐지만 모두 상대방의 요구에 확답 없이 대화를 마무리했다.

박 대표는 간담회 후 내일 혜화역 선전전을 예고했다. 박 대표는 지하철 시위 중단 여부를 정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내일 오전 8시 혜화역에서 선전전을 하기로 돼 있는데 그 자리에서 말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시각차가 여전히 많다는 안타까움이 든다. 장애인단체 간 갈등으로 풀지 않으려면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위원들과 찬성·반대 단체들이 모여서 간담회를 열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오늘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