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4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의 도발을 규탄했다. 탄도미사일이 자국 상공을 통과한 것을 확인한 일본 정부도 강력 반발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직후인 오전 9시께 NSC 상임위를 열었다. 회의 참석자들은 북한의 IRBM 발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 동북아 지역의 국제평화를 위협하는 중대 도발”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NSC 도중 회의장을 찾은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도발은 유엔의 보편적 원칙과 규범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며 “미국 및 국제사회와 협력해 상응하는 조치를 추진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일본 정부도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거세게 반발했다. 북한이 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한 것은 2017년 9월 이후 5년 만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우리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에 낙하했다”며 “최근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은 폭거로 강력히 비난한다”고 했다.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사전 통보도 없이 상공을 통과하는 형태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주민의 안전 관점에서 극히 문제가 있는 행위”라며 “반격 능력을 포함해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 미사일 기지를 향해 반격하는 방안까지 검토한다는 의미다. 일본 정부는 이날 홋카이도와 아오모리현 등 미사일의 비행경로에 있는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 지시를 내렸다.

미국 백악관 NSC도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일본 위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무모하고 위험한 북한의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했다.

북한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 한·일 안보실장 전화 통화도 이뤄졌다. 김 실장은 NSC 회의 후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안전보장국장과 각각 통화를 하고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한 정보 교환과 대응 방안 등을 협의했다.

전범진/김인엽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