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확산세 꺾이지 않고 있어…확진자 30만명 대응체계 매진"
오늘 신규확진 13만명대…"유행양상 일희일비 않겠다"
원스톱진료기관 1만개…돌봄·요양서비스로 독거노인 코로나관리
정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 중증화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하던 원스톱 진료기관 1만곳 확충 목표를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또 돌봄·요양서비스 등 지역사회 복지서비스와 연계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의 코로나19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9일 코로나19 검사와 대면진료, 먹는치료제 처방을 모두 수행하는 '원스톱 진료기관'를 전날 기준으로 1만2곳 확보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초 지난달 말까지 원스톱진료기관 1만곳을 확보하겠다고 밝혔으나 목표치 달성이 다소 늦어졌다.

그러나 1만개 달성으로 전국 동네 병·의원 3곳 중 1곳이 원스톱진료기관으로 지정됐다고 정부는 강조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이기일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진단부터 치료까지 한 번에 가능한 병·의원을 동네에서 더 손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원스톱 진료기관 1차 운영 점검(7월 21∼29일)을 시행한 데 이어, 2차 운영 점검(8월 16∼19일)에 나서 실제 통합진료 기능과 고위험군 패스트트랙을 차질없이 수행하는지 등을 파악하고 있다.

정부는 원스톱 진료기관 인근에 먹는치료제 담당약국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면서 이날 기준으로 먹는치료제 63만명분을 보유하고 있고, 2천148개 담당약국을 확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이달 중으로 의료기관에 감염관리 매뉴얼을 배포할 예정이며,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코로나 진료', '코로나 병원' 등을 검색해도 원스톱 진료기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고도화하겠다고 밝혔다.
원스톱진료기관 1만개…돌봄·요양서비스로 독거노인 코로나관리
정부는 의료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이 진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하는 보호방안도 마련했다.

가급적 다음주부터 지역사회에서 제공 중인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재가요양서비스 등 복지 서비스를 활용해 취약계층의 코로나19 예방 활동과 건강상태 확인에 나서고 의료 정보도 제공하기로 했다.

전담 사회복지사·생활지원사가 독거노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장기요양 재가급여 이용자들에게는 매일 안부 전화를 걸 예정이다.

또 재택치료 초기 단계에 있는 60세 이상 독거노인과 노인부부 등 취약계층의 건강상태를 2∼3회 유선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방문 건강관리를 제공하거나 신속히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이를 위해 보건소 재택치료팀, 방문건강관리사업,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등 지자체의 보건복지 서비스를 활용해 전담반을 구성하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야간과 휴일에도 응급 진료·이송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 172개 24시간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 운영 상황도 점검할 예정이다.

또 재택치료 중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지자체·119·응급실간 협의체를 가동하고 있다.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요양시설 기동전담반 247개를 운영하고 시설 종사자 대상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모의훈련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날 기준 가동 중인 코로나19 지정병상이 7천245개로 주간 평균 확진자 약 21만6천명까지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서 "코로나19 확진자 30만명에도 대응 가능한 의료·방역체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1천902개 병상 재지정이 완료됐고, 재유행 규모와 병상 가동률 추이를 고려해 치료병상을 지속해서 추가 확보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특정 지역에 병상이 부족하면 다른 지역으로 환자를 신속히 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일반병상은 629개 병원에서 1만2천447개 운영 중이며, 6천629명의 환자가 입원 중인 상황이다.

소아·분만·투석 환자용 특수병상은 3천575개(지정 1천209개·일반 2천366개) 운영 중이다.

정부는 중증 병상 주말 당번병원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스톱진료기관 1만개…돌봄·요양서비스로 독거노인 코로나관리
이 제1총괄조정관은 정부가 이번 재유행에 ▲ 신속한 진단과 치료 ▲ 표적 방역 ▲ 국민들의 일상과 함께하는 방역 등 세 가지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 방역·의료 역량은 국민들께서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재유행에 대응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며 "많은 경제적 어려움과 피로감을 초래했던 전국적인 거리두기 없이 자유로운 경제활동과 일상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13만명대, 사망자 83명, 위중증 환자는 492명 발생하고 감염재생산지수(1.18)는 7주 연속 1 이상을 기록했다며 "여름철 이동량이 증가하는 가운데 감염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변화하는 유행 양상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않겠다"며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로 사망자와 중증 환자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오는 20일 오전 10시 전국 76개 시험장에서 약 3만8천명이 응시하는 '2022년 2차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방역 관리방안도 논의했다.

경찰청은 시험 당일 전국 시험장에 총 422명의 방역관리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출입구 일원화, 응시자 증상 확인, 시험실 내 응시자 간격 확보 등 방역수칙을 적용할 방침이다.

또 확진자·유증상자와 일반 응시자의 시험장소를 분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