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조하고 정부 지원 이끌어" vs "재검토, 시민 의견 물어"
구미시장 선거전 '대구 취수원 구미이전' 이슈 떠올라
6·1 전국동시지방선거 경북 구미시장 선거에서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 문제가 주요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12일 각 후보 선거캠프 등에 따르면 현직 시장인 장세용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대구 취수원 문제에 관해 지역 현안 해결 지렛대로 삼겠다는 입장인데 비해, 김장호 국민의힘 후보는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구미 정가에서는 지역 발전 공약에서 두 후보가 결정적 차이가 나지 않아 향후 유권자 선택에 취수원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국무조정실과 환경부,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구미시,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달 4일 세종시에서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관한 협정'(이하 협정)을 체결했다.

협정은 구미 해평취수장을 거친 하루 평균 30만t 물을 대구시 등 경북 지역에 공급하는 내용을 담았다.

민주당 장 후보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과 협정에 협조하면서 지역 현안에 대한 정부와 대구시 지원을 끌어내겠다는 방침이다.
구미시장 선거전 '대구 취수원 구미이전' 이슈 떠올라
장 후보는 "앞으로 협정의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 기업 요구 1순위인 KTX 역 신설, 해평습지 관광자원화 등 전폭적 지원을 받아 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부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심의·의결 두달 뒤 "환경부 정책안을 신뢰하되 정부 이행 여부와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며 조건부 동의를 표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김장호 후보는 "임기 말 시장의 취수원 이전 협약을 규탄한다"며 "당선되면 협약이 구미에 이익이 되는지 등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취수원 이전 보상과 관련해 중앙정부 지원 부분이 불분명하다"며 "예컨대 KTX 구미역 정차 지원 문제를 대구시·경북도가 지원한다고 하지만 중앙정부 결정 사항"이라고 했다.

그는 "취수원 문제를 결정하면서 여론조사나 시민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았다"며 "향후 시의회 등 시민들이 동의하는지를 묻겠다"고 말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주요 양당 후보가 취수원 이전에 대해 상반된 태도를 보여 유권자들이 각자 처지에 따라 표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