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암호화폐·채권·파생상품…돈 벌고 싶다면 '터치 미'
한국경제신문이 새로 문을 연 ‘한경 코리아마켓’ 사이트는 국내 주식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담은 투자정보 전문 포털이다. 기존 한경닷컴 증권 페이지를 확대 개편해 사용자환경(UI)을 개선하고 데이터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뉴스·리포트와 데이터 결합한 투자 정보

한경 코리아마켓의 서비스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차트(데이터)와 뉴스·컨센서스를 결합한 ‘멀티차트’다. 캔들차트의 일봉 위로 해당일에 나온 뉴스와 증권사 리포트를 표시해주는 것으로 언론사 중 처음으로 도입했다. 이를 통해 과거 주가 변동성이 확대된 배경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해외 주식 포털 ‘한경 글로벌마켓’에 도입돼 이용자들에게 호평받은 ‘마켓맵’도 한경 코리아마켓에서 제공한다. 마켓맵은 사각형 넓이와 등락을 나타내는 색깔의 농도로 증시 전체 상황부터 주도 업종·종목까지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서비스다.

마켓맵상에서 관심 있는 종목을 클릭하면 종목 페이지로 이동한다. 종목 페이지는 가격과 거래량 정보, 주가 차트, 종목 뉴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한국거래소(KRX) 공매도 통계 시스템과 연동돼 공시 정보, 공매도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주가 상승률·하락률 상위 종목, 시가총액 상위 종목, 거래량·거래대금 상위 종목, 외국인 순매수·순매도 상위 종목도 보여준다. 종목을 고르기 막막한 투자자는 전문가와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전문가 투자 대회 ‘한경 스타워즈’ 1~3위의 투자 현황, AI가 매매를 추천한 종목을 보여주는 ‘한경 라씨로’를 통해서다.

시장 지표와 실시간 뉴스를 한눈에

한경 코리아마켓 메인 페이지는 국내 증시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주요 주가지수와 환율 등 경제지표가 표시되고, 그 아래에는 주요 뉴스와 실시간 증권 속보가 자리한다. 한경의 주식 유튜브 채널 ‘주코노미TV’의 주요 영상 콘텐츠도 볼 수 있다.

화면을 아래로 내리면 주식시장 데이터가 펼쳐진다. 먼저 코스피·코스닥·코스피200 지수와 원·달러 환율의 움직임이 함께 표시되는 선차트가 눈에 띈다. 한 차트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수급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환율과 주가지수를 함께 볼 수 있다. 한경 코리아마켓은 국내 주식 정보 외에도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증권(ETN) 등 파생상품, 채권, 암호화폐 정보까지 망라하고 있다. 주요국 국채를 비롯한 채권 금리, 관련 정보와 KEDI30 및 KOVAX15 지수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스크리너 기능 강화 등 서비스 지속 개선

한국경제신문이 선별한 증권사 리포트를 보여주는 ‘한경 컨센서스’도 한경 코리아마켓 오픈에 맞춰 새롭게 단장됐다. 지금까지는 리포트 목록을 보고 파일을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해야 했지만, 이젠 목록에서도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등 간략한 정보를 알려준다. 리포트를 선택하면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분석을 멀티차트와 함께 볼 수 있다.

한국경제신문은 한경 코리아마켓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스크리너 기능을 대폭 보강한다. 현재는 시가총액 규모, 기술적 지표, 증권사 리서치센터 투자의견 등으로 검색할 수 있다. 조만간 실적 및 재무 상태를 바탕으로 계산되는 기본적 분석 지표도 검색 조건에 추가된다. 이용자들이 보유 종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마이 포트폴리오’ 기능도 준비 중이다. 한경 코리아마켓과 한경 글로벌마켓을 연계해 국내외 보유 종목의 개별·종합 수익률을 보여줄 예정이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