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사가 국내 언론사 중 처음으로 지수산출기관으로 인정받았다. 월스트리트저널(다우지수)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지수) 등 해외 유수 언론사와 같이 한경은 자체 지수 브랜드인 ‘KEDI(Korea Economic Daily Index)’를 내놓고 지수 사업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한국 대표 혁신기업 30곳으로 구성된 ‘KEDI 1호’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상장지수펀드(ETF)는 다음달 나온다.

한국거래소는 최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KEDI 혁신기업ESG30 ETF’의 상장을 승인했다. 다음달 8일 상장 예정인 이 ETF는 한경의 ‘KEDI 혁신기업ESG30’을 기초지수로 하는 상품이다. 거래소는 이 ETF 심사 과정에서 한경을 공식 지수산출기관으로 인정했다. 언론사가 기존 지수사업자와 협업하는 사례는 있지만 단독으로 지수를 출시하고 이를 기초로 한 투자상품이 승인을 받은 건 국내 처음이다.

‘KEDI 혁신기업ESG30’은 한경이 매년 시장조사 전문회사 입소스와 함께 발표하는 ‘대한민국 혁신기업30’을 토대로 작성됐다. △정보기술(IT) △플랫폼 △미래기술 △바이오 등 4개 혁신 분야의 최고경영자(CEO)들이 뽑은 혁신기업 50곳 가운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점수가 높은 30곳을 최종 선정하는 방식이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화학 네이버 하이브 등 대표 기업뿐 아니라 리노공업 더존비즈온 레고켐바이오 등 강소기업도 대거 포함됐다.

한경은 핀테크기업 웨이브릿지와 공동으로 ‘KEDI-웨이브릿지 한국 가상자산15지수(KOVAX15)’의 개발도 완료했다. 이 지수는 국내 4대 암호화폐거래소(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15개 주요 암호화폐의 가격 움직임을 모두 반영한다.

조진형/이태훈 기자 u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