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소방본부장 "쿠팡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 작동 8분간 지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동식 구조대장 빈소 찾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면담서 밝혀

    지난 17일 발생한 쿠팡 경기 이천 덕평물류센터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의 작동이 8분간 지체됐다는 소방관계자의 발언이 나왔다.
    경기소방본부장 "쿠팡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 작동 8분간 지체"
    이상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20일 이번 화재로 순직한 김동식(52·소방령) 구조대장의 빈소를 찾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면담 과정에서 "최종 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소방이 조사한 바로는 스프링클러 작동이 8분 정도 지체됐다"고 밝혔다.

    그는 스프링클러가 수동으로 폐쇄돼 있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있다는 이 대표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본부장은 "원칙적으로 (스프링클러를) 폐쇄하면 안 되는 것"이라며 "(화재 경보와 관련한) 기술이 발달했다고는 하나, 오작동이 많아서 화재경보가 한 번 울렸을 때는 다들 피난하지만, 두 번째부터는 '이건 가짜'라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이번에도 8분 정도 꺼놓은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인 경찰은 만약 임의로 조작한 흔적이 나올 경우 관련자를 처벌할 방침이다.

    이번 화재는 지난 17일 오전 5시 20분께 지상 4층, 지하 2층 규모의 물류센터 지하 2층에서 시작됐다.

    이 물류센터는 연면적이 12만7천178.58㎡로, 축구장 15개 넓이와 맞먹는 규모다.

    불은 물품 창고 내 진열대 선반 위쪽에 설치된 콘센트에서 불꽃이 일면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소방당국은 화재 발생 나흘째인 현재까지 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기소방본부장 "쿠팡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 작동 8분간 지체"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지켜드리지 못해 죄송"…쿠팡화재 순직 김동식 구조대장 영결식

      소방령으로 1계급 특진·녹조근정훈장 추서국립대전현충원 안장쿠팡 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경기 광주소방서 119 구조대 김동식 구조대장(52·소방령)의 영결식이 21일 오전 광주시민체육관...

    2. 2

      "공군본부 군사경찰단장, '성추행 사망' 보고 삭제 지시"

      군인권센터 "사건 은폐 정황…민관합동조사단 꾸려야"국방부 "현재 확인 중인 사안"…추가 보완수사 진행공군본부 군사경찰단장이 제20전투비행단 소속 여성 부사관의 성추행 사망 사건을 단순 사망 ...

    3. 3

      쿠팡 화재 현장 순직 구조대장 빈소, 이틀째 추모 발길

      여야 대권주자 등 정치권 인사 조문 행렬…시민도 애도20일 쿠팡 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경기 광주소방서 119 구조대 김동식 구조대장(52·소방령)의 빈소에는 이틀째 동료 직원 등 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