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교단 최대교회인 분당·수지 지구촌교회에서 관계자들이 예배당 방역에 나선 모습 [사진=지구촌교회 제공]
침례교단 최대교회인 분당·수지 지구촌교회에서 관계자들이 예배당 방역에 나선 모습 [사진=지구촌교회 제공]
수도권에 내려졌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22일 전국으로 확대되면서 일요일인 23일 주일예배를 비롯한 각종 종교행사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예배를 진행해야 한다.

23일 방역당국과 종교계에 따르면 정부가 비대면 예배를 올리도록 한 곳은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교회다. 교회 외 가톨릭 성당이나 불교 법당은 기존 정부 방역지침에 따르면서 현장 미사나 법회를 진행하면 된다.

비대면 예배 때 예배당 안에 머무를 수 있는 인원은 온라인 예배 제작을 위한 필수 인력이다. 설교자, 사회자, 성경봉독, 방송담당, 교역자 등 20명 이내다.

정부가 교계와 협의해 낸 '비대면 예배 기준'은 ▲ 마스크 상시 착용 ▲ 음식 섭취 금지 ▲ 머무르는 시간 최소화 ▲ 사람 간 2m(최소 1m) 이상 거리두기 ▲ 환기 및 소독 ▲ 손소독 등 손위생 철저다.

이밖에 찬양대(성가대) 운영은 하지 않고, 특별 찬송(특송)을 할 경우 1명이 마스크를 쓰고서 독창으로만 가능하도록 했다.

정부는 수도권 외 지역에 대해서는 지자체 판단에 따라 비대면 예배 의무화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경남도와 부산·광주광역시가 권역 내 교회들에 비대면 예배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경북·전북도, 세종시 등이 비대면 예배를 권고했다.

하지만 큰 예배당 시설을 갖춘 대형 교회 일부에서는 사람 간 거리두기를 수 m까지 하더라도 최소 수십명에서 100명 넘게 넉넉히 들어갈 수가 있는데 정부 방침에 따라 단 20명 이내만 출입을 허용하는 게 맞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 방역지침이 개별 교회의 사정은 고려하지 않은 채 주먹구구식으로 마련됐다는 주장이다.

또 지난 21일 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고신·대신·합신 교단은 총회장 명의로 공동 성명서를 내 "정부가 교회를 코로나19 전염병 위기를 함께 풀어갈 협력자가 아니라 방역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교회를 정치 세력화하려는 무리를 제어하지 못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교회가 방역의 최전선이라는 마음으로 출입명부를 작성하고, 예배당 안에서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2m 거리두기를 유지해달라"고 정부 방침에 적극 협력하겠단 뜻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수도권 교회를 대상으로 내린 '비대면 예배' 조치는 9월 1일까지 유지된다.
지구촌교회 관계자들이 수지성전 계단 입구를 방역하고 있다. [사진=지구촌교회 제공]
지구촌교회 관계자들이 수지성전 계단 입구를 방역하고 있다. [사진=지구촌교회 제공]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