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딩크'(DINK·Double Income No Kids)를 선언한 30대 직장인 부부는 "아이를 빨리 낳으라"는 주변의 지속적인 '오지랖' 때문에 고민이다.

아내 A씨는 결혼 후 수년간 임신을 하기 위해 노력했고, 시험관 시술까지 시도했지만 아이를 갖는 것은 어려웠다. 난임이었다.

몸도, 마음도 지쳐갈 때 남편이 먼저 '딩크족'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결국 두 사람은 합의하에 아이를 통한 기쁨 대신 서로의 삶에 더욱 집중하자고 결정했다. 임신을 위해 투자했던 시간을 여행, 건강 관리, 자기개발 등 부부의 발전을 위해 썼다.

아내 A씨는 지나가는 아기들만 보면 조금 눈길이 갔지만, 남편과의 생활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문제는 부부 모임에서다. 남편 친구의 아내 B씨는 임신을 했는데 A씨 부부에게 "아이는 있어야 해", "힘들어도 아이가 최고야"라는 말을 한 것이다.

A씨 부부는 "아이 없이도 행복하고, 앞으로도 두 사람이서 의지하며 잘 살면 된다"고 했더니 "세상 물정 모르는 부부"가 됐다.

B씨는 "시댁 눈치도 안 보이냐"며 "아이 없어도 괜찮다고 하시지만 진짜 괜찮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A씨는 피가 거꾸로 솟는 기분이었다. 그는 "솔직히 동정 받을까봐 난임이라고 말하기 싫었다.그냥 '네, 네' 하고 있었는데 자꾸 '아이가 없으면 인생이 불행하다'고 말하는데 울컥 하더라"라고 토로했다.

이후 A씨는 남편에게 앞으로 부부 동반 모임은 가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도 아이를 꼭 가져야 하는 것인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됐다고 털어놨다.

네티즌들은 "아이가 태어나면 그때부터 부모의 삶의 목적은 아이를 잘 양육하는 것이다. 이만한 행복도 없지만, 이보다 큰 짐도 없다", "아이가 주는 행복이 크지만 아이가 없다고 해서 불행할 리 없다"고 입을 모았다.

또 다른 네티즌은 "저는 아이가 둘이고 친구는 난임으로 딩크를 선택했다. 전 친구의 여가생활이 부럽고, 친구는 제 육아가 부럽다고 한다. 불행할지 불행하지 않을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안다. 주어진 환경에서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면 불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뿐만아니라 "아이가 없는 것보다 주변에서 그런 말을 하는 지인이 있다는 게 더 큰 불행인 것 같다", "타인의 선택에 불행을 언급하는 이들과는 상종하지 말라" 등의 반응을 보이는 네티즌들도 있었다.

결혼, 출산은 선택이라는 공식이 성립되지 않는 우리나라에서 정상적인 결혼 생활을 유지한 채 아이를 낳지 않고 살아가는 '딩크족'들의 삶은 아직 사회적 시선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우리나라에선 아이가 있어야만 '정상적인 가족', '화목한 가족'이라는 사회적 편견이 강해 주변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출산을 강요받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임신과 출산의 사적 영역이다. 전문가들은 개인의 선택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실제로 딩크족의 경우 양육에 관련된 갈등이 적어 부부생활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