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 급속히 확산되며 뉴욕 금융시장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로 확산되면서 미·중 무역합의로 경기가 살아날 것이란 기대를 꺾을 수도 있다는 우려 탓입니다.

27일(현지시간) 뉴욕 증시에서 다우 지수는 453.93포인트(1.57%) 급락한 28535.80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작년 10월 이후 가장 큰 낙폭으로, 올해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습니다. 오전 한 때 549포인트까지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58%, 나스닥은 1.89% 떨어졌습니다. 나스닥은 지난 8월 이후 최대 하락폭입니다.

뉴욕 채권시장에서도 10년물 국채가 작년 10월 이후 처음 연 1.6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또 2년물과 5년물 금리가 역전되는 등 다시 침체에 대한 공포가 살아났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우한 폐렴 확산, Fed의 금리 인하 기대 커진다

통상 바이러스의 확산 단계를 초기(감염자 증가+금융시장 부정적 반응), 중(세계적으로 급격히 확산되며 사망자 급증+금융시장 패닉), 말기(백신 발견, 날씨 변화 등으로 전염 감소+경제 활동 재개) 등 3단계로 나눈다면 현재는 2단계 초기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2단계의 기간이 얼마나 길어질까 하는 것이죠.
이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가 10~14일로 과거 사스(2~7일)에 비해 긴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감염증상이 없는 사람을 통해서도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경제는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사스 때 국내총생산(GDP)의 1%포인트가 감소했던 중국은 이번에는 더 큰 손실을 입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2003년 당시보다 소비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훨씬 커졌기 때문입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우한 폐렴 확산, Fed의 금리 인하 기대 커진다
하지만 월가는 이번 사태가 길어도 1~3개월내로 마무리되고 시장이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경제의 펀더멘털에까지 타격을 줄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과거 전염병이 확산됐을 때도 그랬습니다. UBS는 이날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확산될 지 여전히 경계하고 있지만, 이번 사태가 경기와 위험자산에 미치는 충격은 단기에 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그 1~3개월 사이 글로벌 금융 시장은 하락, 혹은 조정을 거칠 수 밖에 없습니다. 얼마나 큰 조정을 겪게될 지는 알 수 없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전염성이 얼마나 강하고, 치사율이 높을 지, 또 어디까지 번져 나갈 지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으니까요. 정말 '세기의 전염병'으로 커지면서 중국뿐 아니라 글로벌 경기 전체를 냉각시킬 가능성도 얼마든 있습니다.

사스, 지카, 조류독감, 에볼라 등 통상적 바이러스의 확산 경로와 비슷하게 진행된다면 월가는 미국의 주가가 6~13%, 심각할 경우 20%까지 조정을 겪을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JP모간에 따르면 사스 사태가 본격화됐던 2003년 3~4월 한달동안 MSCI 중국 지수는 8.6%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전염자가 줄어들자 4월 이후 한달 간 14.7% 올랐고 3개월간은 30.9% 상승했습니다. (일부에선 당시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했던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 이번 사태가 진행되는 동안 안전자산인 금, 엔,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고 신흥국 통화들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 원유, 구리 등 상품 가격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수요국인 중국의 공장들이 조업을 중단하고 있으니까요.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우한 폐렴 확산, Fed의 금리 인하 기대 커진다

이번 우한 폐렴 확산 사태에서 긍정적 부분을 찾는 투자자들도 꽤 있습니다.

월가의 한 관계자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기다리던 뉴욕 증시의 조정이 시작됐다"며 "다른 쉽게 풀리지 않을 지정학적 요인보다는 단기에 그칠 바이러스 확산으로 조정을 받는 게 낫다"고 말했습니다. 뉴욕 증시는 지난 10월 이후 조정 한번 받지 않고 약 11% 상승했습니다.

그는 또 "시장 상승세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 가능성은 더 낮아지고, 대신 인하 가능성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 월가에선 시장이 20% 이상 급락할 경우 Fed가 나서서 금리를 내릴 것이란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향후 한 두달 가량은 차분히 시장을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우한 폐렴 확산, Fed의 금리 인하 기대 커진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