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섬 스타일'로 변신한 오브제…3040 차도녀들이 꽂히다
1993년 시작한 토종 여성복 브랜드 ‘오브제’는 세련미를 중시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자신의 스타일이 확고한 여성이 주로 찾는 이 브랜드는 한끗 다른 디테일, 고급 소재, 세련된 디자인 등이 특징으로 꼽힌다.

세련된 여성복의 강점 살려

오브제는 원래 SK네트웍스 패션사업부문에 있었다. 2017년 한섬이 패션사업부문을 인수할 때 함께 넘어왔다.

한섬은 지난 2년간 브랜드를 새로 정비했다. 가장 먼저 조직을 개편했다. 브랜드 안에 상품 기획과 매장 진열, 디자인, 니트디자인, 소재디자인 등으로 세분화된 팀을 꾸렸다. 디자이너 인력도 기존보다 20% 늘려 충원했다. 한섬에서 근무하던 디자이너, 상품기획 인력을 투입해 여성복 노하우를 전수했다.
'한섬 스타일'로 변신한 오브제…3040 차도녀들이 꽂히다
디자인도 개선했다. 섬세한 디테일을 강조해 여성스러움을 드러내는 제품군을 기존 50%에서 30%로 낮췄다. 대신 니트, 외투 등 실용적인 ‘데일리 캐주얼’ 제품군을 늘렸다. 언제 어디서나 잘 어울리는 캐주얼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한섬 스타일'로 변신한 오브제…3040 차도녀들이 꽂히다
한섬은 이 같은 전략이 시장에서 통했다고 보고 있다. 한섬의 스타일대로 조직에 변화를 준 뒤 처음 출시한 올봄·여름 컬렉션 매출이 작년 봄·여름 제품군보다 24%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오브제 제품을 처음 구입한 신규 30~40대 소비자들이 늘어난 점, 데일리 캐주얼 제품군 매출이 45%에서 67%로 늘어난 점 등을 눈여겨보고 있다.

한섬 관계자는 “오브제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은 유지하면서 한섬의 DNA를 접목시켜 디자인을 차별화했다”며 “평소에 입기 좋은 옷, 그러면서도 세련된 옷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캐시미어·밍크 등 고급 소재 활용

한섬은 올가을·겨울 컬렉션부터 배우 이다희 씨를 오브제 모델로 발탁했다. 튀는 디자인, 볼륨감 있는 스타일의 ‘쿠튀르 라인’에 잘 어울리는 모델을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세련되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 트렌디한 패션감각 등이 돋보이는 화보도 촬영했다. 특히 레이스가 촘촘하게 들어간 블랙 롱 드레스 ‘플로킹 퀄로트 드레스’에 파격적인 패턴이 들어간 ‘레오파드 벨티드 코트’를 걸쳐 눈길을 끌었다. 화려한 ‘재킷 블로킹 튤 드레스’에 길이가 짧은 ‘크롭트 퍼 블루종’을 함께 입는 등 시크한 스타일을 연출했다.

'한섬 스타일'로 변신한 오브제…3040 차도녀들이 꽂히다
한섬 관계자는 “이번 화보에서 오브제가 추구하는 당당하고 도시적인 현대 여성의 이미지와 이다희의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잘 어우러졌다”고 설명했다.

올가을·겨울 대표 상품으로는 캐시미어 소재로 만든 ‘캐시미어 터틀넥 니트 탑’을 꼽을 수 있다. 100% 캐시미어로 제작했지만 가격을 49만5000원으로 책정했다. 통이 넓은 ‘벨티드 체크 와이드 팬츠’와 헝가리 구스 다운 소재, 밍크 털을 사용한 ‘밍크 퍼 블록 구스다운 점퍼’도 주력 상품이다. 밍크 퍼 블록 구스다운 점퍼의 소매, 칼라에 달린 밍크 털은 뗐다 붙일 수 있어 실용적이다. 밍크와 구스다운 등 고급 소재를 적용한 제품으로, 가격은 215만원이다. 칼라와 몸판의 양쪽 사이드 색상을 다르게 만든 ‘컬러 블록 오버 사이즈 코트’도 독특해서 찾는 사람이 꽤 많다.

오브제의 올가을·겨울 신제품은 서울의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목동점 등 전국 35개 오브제 매장과 자체 온라인 ‘더한섬닷컴’에서 판매한다. 배우 이다희 씨와 함께한 캠페인 화보는 더한섬닷컴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볼 수 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