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시간 감금 폭로 / 사진 = 엠넷 홈페이지
5시간 감금 폭로 / 사진 = 엠넷 홈페이지
'아이돌학교'의 출연자로 추정되는 네티즌이 '5시간 감금 당했다'는 폭로글을 게재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3일 방송된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와 '아이돌학교' 제작진 측이 해당 방송 전부터 이미 합격자를 내정해놨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프로듀스X'와 '아이돌학교' 제작진들이 방송 전부터 이미 합격자를 선정하고 조작했으며 경연곡이 특정 연습생에게 사전 유출했으며 심지어 오디션에 오지도 않았던 사람이 본선에 합격하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

이날 또 다른 '아이돌학교' 출연자라고 밝힌 한 네티즌의 폭로글이 온라인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프로듀스X101' 갤러리에 게재됐다. 해당 네티즌은 '아이돌학교’' 접수 완료 화면과 함께 자신이 출연자라고 인증하면서 폭로를 시작했다.

글쓴이는 "한번 들어가면 다시는 밖에 못 나가게 했다. 나가면 오디션 포기로 본다고 해서 5시간 넘게 갇혀 있었다. 밥도 못 먹었다. 엄마 아빠랑 같이 온 초등학생도 많았다. 나와 같이 있던 사람은 외국인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주작(자작)인지도 모르고 너무 불쌍하다"는 글을 남겼다. 이어 "300명 넘는 사람들 꿈 갖고 사기친 엠넷"이라며 분노를 내비쳤다.

'아이돌학교'의 이해인은 출연 당시 참가자 41명 중에서 압도적 지지도와 고정 팬층을 자랑해 첫 방송부터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당시 이해인을 지지하는 팬들은 투표 당시 모바일 투표 인증 사진을 5000건 넘게 확보했는데, 실제로 방송을 통해 공개된 투표수는 2700표에 그쳤다며 투표수 조작 의혹을 제기했던 바 있다.

해당 의혹에 이해인의 부친은 디시인사이드 이해인 갤러리를 통해 해명 글을 게재했다.

이해인의 부친이라 주장하는 작성자는 “"는 요즘 오디션 프로 조작 논란으로 말 많은 아이의 아빠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너무 억울하고 비인간적인 일에 참을 수가 없어 딸 모르게 글을 올린다. 딸아이에게 피해가 갈까 봐, 프로그램이나 회사 이름은 말하지 못했겠으나, 대략 이야기를 해야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작성자에 따르면 이해인은 오디션 프로그램을 위해 5개월가량 합숙하던 중 CJ ENM과 전속계약서를 작성했다. 그는 "아무리 성인이지만 어릴 때부터 연습생만 하고 사회 경험도 없는 어린 딸과 부모 동의도 없이 계약하는 게 정상적이지도 않았고 데뷔 멤버가 정해지지도 않았는데 계약서를 주는 게 이상하다고 말을 했지만 계약을 하지 않으면 그 오디션에서 떨어뜨릴 것 같은 불이익을 당연히 당하지 않겠냐는 딸의 말을 듣고 참았다"고 해명했다.
이해인 / 사진 = 엠넷 홈페이지
이해인 / 사진 = 엠넷 홈페이지
이해인 아버지는 이해인이 탈락한 이후에 대해 "방송 다음 날 조작이니 뭐니 해서 문제가 되는 것 같고 논란도 많아 아빠라도 팬들이랑 같이 조사해보고 잘못됐으면 회사와 계약도 해지하고 바로잡아야 되지 않겠냐고 했더니 그 회사에서 늦어도 내년 10월까지 떨어진 애들이랑 몇 달 이내에 데뷔시켜 준다고 약속을 했다더라. 그사이 개인 활동도 꼭 시켜주겠다고 했다"라며 "내가 또 딸의 말을 믿은 게 잘못이지만 이후 활동이라고는 라디오 하나 나간 거밖에 보지 못했고 회사에서 트레이닝도 받고 숙소 생활도 하길래 팀 데뷔를 믿고 기다리기만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약속한 10월이 됐는데 회사는 전속 계약한 아이를 연습생처럼 회사에 방치하고, 심지어는 (딸과) 연락도 안 됐다. 휴대전화도 없는 애가 가끔 연락이 될 때마다 언제까지 기다릴 거냐며 다그쳤지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며 고집부리다 올해 여름이 돼서야 회사를 나왔다. 계약 해지도 늦어져 또 시간 낭비만 한 딸은 그 회사 덕분에 아무런 일도 못한 채로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이제 와 생각해보면 그 사건이 잠잠해질 때까지 데리고 있었던 게 아닌가 생각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고 호소했다.

끝으로 이해인 아버지는 "이번에 다른 오디션 조작 문제 때문에 출연했던 프로('아이돌학교')도 고발해 조사하고 있다는데 만약 조작 증거가 드러나면 두 번이나 어린 딸을 희롱한 거고 도저히 사람으로서 할 수 없는 비인간적 행동인 것 같아 너무 억울해 글을 올린다"며 "만약 증거가 확실히 나오면 꼭 바르게 정정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이돌학교' 진상규명위원회는 지난달 6일 서울중앙지방경찰청에 주식회사 씨제이이엔엠(CJ ENM) 소속인 성명 불상의 직접 실행자들을 사기의 공동정범 혐의 및 증거인멸교사 공동정범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이에 경찰은 해당프로그램 제작진 등을 상대로 경찰 조사에 돌입했으며 지난달 21일 제작진 사무실을 압수 수색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