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혁 기자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최혁 기자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통화 내용에 대해 "저는 (최 총장에게) '물의를 일으켜 송구하다. 처(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많이 억울해하고, 위임 받았다고 하는데 조사를 해 주십시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총장이 후보자가 전화해 '총장도 살고 정 교수도 산다고 말했다'고 했다"고 말하자 조 후보자는 "그렇게 말한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김 의원은 "이는 묵시적 협박이다. 강요죄가 되는 거다. 저는 후보자를 강요죄로 고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내인 정 교수의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조 후보자는 "그것이 확인되면 여러 큰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생각"이라면서 "제 처가 했다면 누구나 법 앞에 평등하니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조 후보자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의 장학금 수령, 동양대 총장 표창장 조작 의혹 등이 집중 거론됐다.

또한 조 후보자 배우자와 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를 놓고도 공방이 벌어졌다. '조국 펀드'라는 말이 나온 가운데 사모펀드가 투자한 업체의 관급사업 수주 여부 등도 도마 위에 올랐다.

조 후보자 일가가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 문제, 이와 관련한 조 후보자 동생의 위장 이혼 논란 등도 쟁점이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