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과의 판문점 회동에 최측근들을 대동했다.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보좌관이 동행했기 때문이다. 카메라에 포착되진 않았지만, 어떤 식으로든 조우했을 가능성이 크다. 두 사람 모두 단순한 가족 구성원이 아니라 ‘실세’로 활약하기 때문에 외신에선 김여정을 ‘북한의 이방카’로, 이방카는 ‘미국의 김여정’이라고 부른다.

북한 내 대미(對美) 라인의 총책임자인 이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외무성을 이끄는 이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제1부상(차관급)도 참석했다. 김정은의 비서이자 의전 책임자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현송월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겸 삼지연관현악단장도 수행했다.

정부 관계자는 “장금철 신임 통일전선부장도 함께 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 확정할 수는 없지만 외모상으로 (정부가 보관 중인 예전 사진과)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김정은의 통역관도 새 인물로 바뀌었다. 지난 2월 말 ‘하노이 회담’ 당시 김정은의 통역을 맡았다가 결렬된 후 숙청설이 제기된 여성 통역관 신혜영이 보이지 않았다. 대신 안경을 낀 다소 젊은 남성이 통역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