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박카스 등 자양강장제 '카페인' 함량 표시 의무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식약처, 법령 개정 추진…이르면 9월부터 시행

    앞으로 자양강장제에 카페인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한다.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소비자가 사용하면서 주의가 필요한 성분에 대한 표시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박카스(동아제약) 등 자양강장제품과 가글 등 구중청량제는 카페인과 불소 함량을 반드시 적어야 한다.

    식약처는 관련 법령 개정 작업을 거쳐 이르면 9월부터 이런 방안을 시행하기로 했다.

    현재 자양강장제의 구체적 카페인 함량은 제조업체가 자율적으로 표시할 수 있지만, 의무사항은 아니다.

    박카스는 현재 자율적으로 카페인 함량을 표시하고 있다.

    자양강장제에 넣을 수 있는 카페인 함량은 1964년에 제정된 의약품 안전관리규칙에 따라 '1회 복용 시 30㎎ 이하'로 제한돼 있었다
    하지만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비판에 직면해서 53년만인 2017년 12월 '30㎎ 이하 제한'은 풀렸다.

    식약처의 성인 기준 카페인 일일 섭취 권고량은 400㎎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에너지음료나 커피 등 식품에는 제약사가 만든 자양강장제보다 더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었기 때문이다.
    박카스 등 자양강장제 '카페인' 함량 표시 의무화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 피곤한 대한민국이여…라면시장 제친 '2兆' 기능성 음료시장

      박카스·비타500·핫식스 등이 이끌고 있는 기능성 음료 시장 규모가 지난해 2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정체 상태에 있는 라면 시장(2조원)보다 더 큰 규모다.기능성 음료는 피로해...

    2. 2

      동아제약, 박카스 젤리 출시

      동아제약이 박카스의 맛과 향을 그대로 담은 ‘박카스맛 젤리’(사진)를 3일 출시했다. 젤리 한 봉지에는 자양강장제 박카스F 한 병과 같은 타우린 1000㎎과 비타민B1, B2, B6가 들어있다....

    3. 3

      "임신 중 카페인 섭취, 저체중아 출산 위험↑"

      임신 중 잦은 카페인 섭취가 조산아 또는 저체중아 출산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아일랜드 국립대학인 유니버시티 칼리지 더블린(University College Dublin)의 천링웨이(Lin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