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서 열리는 장례식이나 결혼식은 물론 일반 가정까지 감시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분리 독립 움직임이 나타나자 대응을 강화하고 나선 것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현재 112만 명의 중국 공무원이 신장위구르자치구에 파견돼 이슬람 민족인 위구르 가정에서 홈스테이 형식으로 생활하고 있다고 6일 보도했다.

중국은 2017년 12월부터 공무원을 신장위구르에 보내 현지 가정에서 생활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규모가 큰 마을에는 10명 가까이 배치하고 중간 규모는 6명, 작은 마을엔 5명을 투입했다. 신장위구르 인구가 2200만 명 정도이고 이 중 절반이 위구르족인 것을 감안하면 공무원 한 명이 위구르족 10명을 직접 관리하는 셈이다.

중국당국은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 빈곤을 줄이고 한족과 위구르 무슬림 민족 간 단합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이들 공무원이 교육 문제로 고민하는 주민에게 적절한 학교를 찾아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위구르족은 감시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받아들이고 있다. 거리 곳곳에 검문소를 세우고 얼굴 인식을 위한 폐쇄회로TV(CCTV)를 설치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이제 집 안에까지 자신들을 감시하기 위한 스파이를 보내 함께 생활하도록 강요한다는 것이다.

2014년 4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취임 후 처음으로 신장위구르 제1도시인 우루무치를 방문한 날 발생한 폭탄 테러를 계기로 이 지역은 몇 년 새 삼엄한 통제 구역이 됐다. 중국 정부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등 주변 이슬람 국가들로부터 극단주의자들이 유입돼 이 지역 분리 독립운동이 활발해질 것을 우려해 위구르족 일상을 치밀하게 감시하고 있다.

허톈시 등 일부 도시에는 500m 간격으로 경찰 초소가 세워졌고 시내 도로에는 무장 장갑차가 돌아다니며 순찰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주민의 DNA 수집과 곳곳에 설치된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추적기 등 첨단 디지털 감시시스템을 동원해 위구르족의 일상을 통제하고 있다. 분리주의자로 의심되는 위구르족에게 재교육한다는 명분으로 대규모 수용시설도 운영 중이다. 약 100만 명의 위구르족이 이곳에 구금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