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휴전 계기로 제재 등 불협화음설 잠재우며 대북 공조 강조
트럼프 "시진핑, 북한 관련 100% 나와 협력하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미·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이 북한 문제에 대해 '100% 협력'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이틀간의 일정으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1일 밤(현지시간) 귀국하는 길에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 안에서 시 주석과의 업무만찬과 관련, 기자들에게 이같이 언급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나와 시 주석)는 북한과 관련해 매우 강력하게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잊지 마라. 우리는 그것(비핵화 관련 협상)을 6∼7달 동안 하고 있다.

오랜 기간이 아니다"라면서 "사람들은 지난 80년 동안 이 문제에 대해 공을 들여왔고, 핵만 따진다면 20년 동안 노력해 왔다"고 덧붙였다.

전임 정권들이 수십 년간 해결하지 못했다는 점을 거듭 거론하며 비핵화 협상 진도가 지지부진하다는 미 조야의 회의론을 반박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 대해 "그는 북한에 대해 100% 나와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며 "이는 대단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제재완화 등을 놓고 미·중간 엇박자가 감지돼온 가운데 무역전쟁 휴전과 맞물려 '중국 배후론'을 거둬들이고 대북 대응에서도 불협화음을 잠재우면서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차원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이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부진과 관련, '중국 배후론'을 제기하며 북중 밀착을 경계한 것을 두고 무역 협상을 둘러싼 대중(對中) 압박용 성격도 없지 않았다는 점에서 무역 갈등의 봉합을 통해 그 불똥이 비핵화 협상으로 튀는 상황을 방지하면서 북핵 문제에 대한 미중간 공조 전선에도 '훈풍'이 불지 주목된다.

앞서 백악관도 미·중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성명에서 "(미 중 정상이) 북한과 관련해 큰 진전이 이뤄졌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핵 없는 한반도를 이루기 위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노력해 가는 과정에서 시 주석과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측으로선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앞당기고 의미 있는 성과를 얻어내려면 당분간 대북 압박을 유지하면서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한 중국의 협조가 절실한 만큼, 제재 문제 등에서 중국의 이탈을 막는 데 당분간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미·중 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에서 "북미 양측이 같은 방향을 향해 가고 서로의 합리적인 우려 사항을 배려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병행 추진하길 바란다"고 언급, '쌍궤병행'(雙軌竝行·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 원칙을 재확인함에 따라 중국이 이를 토대로 중재 역할을 자처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