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오늘 2단계 이란 경제·금융 제재 재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 오늘 2단계 이란 경제·금융 제재 재개
    독자팀 = 미국이 5일 오후 2시(미국 동부시간 5일 오전 0시) 이란을 상대로 한 2단계 경제·금융 제재를 재개한다.

    지난 8월 7일 이뤄진 1단계 제재는 이란의 제재 대상과 거래하는 제3국 기업·개인에 대한 제재(세컨더리 보이콧)였지만, 2단계 제재는 이란산 원유 거래를 차단하는 '본 제재'이다.

    제재에 동참하는 나라들은 이란과의 원유 거래가 금지되고, 이를 어기면 미국의 금융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미국과 사업을 할 수 없게 된다.

    미국의 의도는 '최고 압박'을 통해 이란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 이란의 역내 군사 개입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중단 등을 핵 합의 내용에 포함하겠다는 것이다.

    이란은 40년간 미국 제재에 맞선 경험을 살려 독자 생존의 길을 모색하겠다며 '저항 경제'를 천명한 상태다.

    이번 2단계 제재에서 8개국에는 일시적 예외가 인정된다.

    무엇보다 미국이 5일 발표할 8개 예외국 명단에 한국이 포함될지 주목된다.

    한국은 석유화학업계에 긴요한 이란산 콘덴세이트(초경질유) 수입과 한국-이란 결제시스템 유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한국 수출입 업체가 이용하는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은 5일부터 이란과의 원화 무역결제 업무를 당분간 중단한다.

    기사 제보나 문의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대이란 제재 D-1…'최고 압박'과 '저항경제' 정면충돌

      이란 지도부, 경제난 인정하면서 단결 호소유럽 제재 불참, 유가 상승 이란에 호재…美 일방주의 시험대미국 정부가 5일(미국 동부 시간 기준) 0시부터 대이란 경제·금융 제재를 복원한다.201...

    2. 2

      美, '이란 원유 제재' 5일 복원…8개국 예외 인정키로

      폼페이오 "6개국 '대단히 감축', 2개국은 수입 중단하게 될 것"예외국 명단 5일 발표 예정…우리나라 포함 여부 주목예외국 면제는 최장 180일…"갱신 여부 평가할 것"미국 ...

    3. 3

      "10월말부터 모든 이란 유조선 식별장치 끄고 운항"

      미국의 원유 수출 제재 피하기 위한 '유령 유조선' 수법지난달 말부터 이란에서 출발한 모든 유조선이 항로와 행선지를 추적하지 못하도록 선박 자동식별장치(AIS)를 끄고 운항한다고 AFP통신이 3일(현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