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 기고]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암호화폐란 무엇인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딜로이트-한경닷컴 기획연재 (1)
박종민 <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이사 >
박종민 <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이사 >
![[딜로이트 기고]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암호화폐란 무엇인가?](https://img.hankyung.com/photo/201809/05.17854317.1.jpg)
그러나 급등과 급락을 오가는 암호화폐 가격의 변동성, 거래소에 대한 빈번한 해킹, 코인 투자를 빙자한 사기의 급증, 정부의 모호한 태도 혹은 규제 강화 등의 휘발성 높은 뉴스로 인해 암호화폐는 그저 투기 수단으로만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본질을 놓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많은 새로운 암호화폐들의 등장 배경, 암호화폐 공개(ICO)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더리움의 특성, 토큰과 코인의 구분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ADVERTISEMENT

러시아 프로그래머 비탈릭 부테린이 2015년 7월 개발한 이더리움은 작동 중단, 사기, 제3자의 통제 혹은 간섭 없이 실행되는 스마트 계약과 분산형 앱(dApps·Distributed Applications)을 가능케 하는 분산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다.
이더리움의 가장 큰 차별화 요소는 데이터 저장과 전달을 비롯해 블록체인에서 동작하는 앱 제작과 실행까지 가능한 종합 플랫폼이란 점이다. 프로그램의 실질적 실행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참여한 컴퓨터들의 연산 능력에 의존한다. 이론상으로는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부터 오버워치 같은 게임까지 모든 프로그램의 구현이 가능하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느린 처리 속도로 인해 아직은 이렇다 할 킬러 앱이 없다. dApps 생태계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기술 개선 상황을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한다.
ADVERTISEMENT
많은 난제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중개인 제거를 통한 비용 절감부터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수립까지 산업과 경제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등장한 모든 신기술이 그러했듯 과장은 걷어내고 옥석을 가려낼 필요가 있다. 2018년 9월 기준으로 약 2000개에 달하는 모든 암호화폐가 가치를 가질 리 없다. 업체들이 제시하는 장밋빛 약속 또한 모두 구현될 수는 없다. 아직 관련 산업이 초기인 만큼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그렇다면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관련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업계 동향을 계속 주시해야 요란한 과장과 선전 속에서 보석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딜로이트 기고] 블록체인이란 무엇인가? 암호화폐란 무엇인가?](https://img.hankyung.com/photo/201809/05.17854335.1.jpg)
한경닷컴 독점제휴
'2018 코리아 블록체인 엑스포' 참가 신청하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