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코스닥 상장사 네이처셀이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바이오주가 주가거품 논란에 이어 분식회계 의혹과 각종 루머 등에 휘말리면서 부진을 면치 못하던 상황에서다. 자칫 투자자 불신이 바이오주 전반으로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바람 잘 날 없는' 바이오株… 이번엔 주가조작 혐의로 네이처셀 하한가
◆5개월여 만에 주가 9배로 폭등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문성인 부장검사)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에 있는 네이처셀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장중 압수수색 소식이 전해지면서 네이처셀은 코스닥시장에서 가격제한폭인 8400원(-30.0%) 급락한 1만9600원에 마감했다.

'바람 잘 날 없는' 바이오株… 이번엔 주가조작 혐의로 네이처셀 하한가
검찰 압수수색은 네이처셀 경영진이 허위·과장 정보를 활용해 시세를 조종한 혐의(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가 포착되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네이처셀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한 지난해 11월과 올해 3월 사이에 이상거래 정황을 발견하고 증권범죄 신속처리절차(패스트트랙)에 따라 금융위원회를 거쳐 검찰에 사건 정보를 넘겼다.

네이처셀은 2010년 라정찬 대표(사진)의 알앤엘바이오가 음료회사였던 삼미식품 경영권을 인수하면서 바이오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2013년에는 사명이 알앤엘삼미에서 네이처셀로 바뀌었다.

네이처셀 주가는 지난해 말부터 급격한 널뛰기 흐름을 보여왔다. 작년 10월31일 6920원에 불과했던 주가가 지난 3월16일 6만2200원까지 치솟았다. 주가 급등으로 시가총액이 3조원을 넘어서 한때 코스닥 6위에 오르기도 했다. 앞서 네이처셀은 지난해 6월12일 관계사인 알바이오가 개발 중인 중증퇴행성 관절염 줄기세포치료제 ‘조인트스템’의 의약품 품목허가 신청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냈다고 공시했다. 같은 해 10월엔 미국 임상2상에서 조인트스템의 치료효과가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식약처가 조인트스템의 품목허가 신청을 반려한 올해 3월16일을 기점으로 주가는 급격히 하락세를 탔다. 식약처 반려 다음 거래일인 3월19일 네이처셀 주가는 4만3600원으로 급락했다. 이후 네이처셀은 일본에서 줄기세포 치매 치료제 시술 허가를 받았다고 발표했지만 주가는 계속 떨어졌다.

네이처셀이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되면서 라 대표의 이력에도 관심이 쏠린다. 라 대표는 2013년 일본에서 한국 환자들을 대상으로 줄기세포 치료를 했다는 ‘원정 불법시술’ 논란에 휘말리면서 알앤엘바이오가 상장폐지되고, 본인은 주가조작 등 혐의로 구속되는 시련을 겪었다. 그는 이날 회사 홈페이지에 “네이처셀 주식과 관련한 시세조종을 시도한 적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일각에선 네이처셀의 매매거래 정지나 상장폐지 가능성이 흘러나온다. 거래소 관계자는 “압수수색 사실만으로 어떤 조치를 내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만약 검찰 수사 결과 혐의가 확인되면 우선 거래를 정지한 뒤 관리종목 지정을 거쳐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검찰 “다른 바이오주도 본다”

검찰의 칼끝이 향하는 곳은 단순히 네이처셀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최근 바이오주가 투기로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허위·과장 정보를 퍼뜨려 주가를 조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얘기가 나돈다”며 “네이처셀 이외 종목들에 대해서도 관련 정황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상장사 경영진과 대주주 등이 허위 정보를 유포해 주가를 조작하는 범죄는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서울남부지검은 코스닥 상장사인 통신장비업체 홈캐스트가 바이오산업에 진출한다는 호재성 정보를 흘려 주가를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260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일당 9명을 재판에 넘겼다.

서울남부지법은 지난 2월 홈캐스트 전 최대주주 장모씨(49)에게 징역 1년6개월을, 주가조작 사범 김모씨(44)와 윤모씨(50)에게 각각 징역 3년과 4년을 선고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바이오주에 대한 신뢰 위기가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셀트리온과 함께 바이오 대장주로 꼽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금융감독원의 회계감리 결과 자회사 자산가치를 부풀리는 식으로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달 코스닥 시가총액 3위까지 올랐던 에이치엘비는 대주주 지분매각설, 유상증자설, 임상환자 사망설 등 루머가 유포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바이오주는 지난 4월 실적이나 자산가치에 비해 지나치게 고평가돼 있다는 ‘바이오 거품론’이 제기되면서 주가가 일제히 떨어지는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오형주/이수빈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