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9월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대비해 한국인 근로자 5명을 내보냈어요. 최근 원부자재 가격마저 올라 모든 생산 운영 계획을 다시 짜야 할 판입니다. 공장 문을 닫는 게 낫겠다는 생각마저 들어요.” 대구비산염색단지에서 30인 규모의 양말제조업체를 운영하는 K사장의 말이다.

"직원 내보내고 가족끼리 공장 돌려"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원자재값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인건비 상승과 인력난까지 겹치자 인건비가 싼 동남아시아 등으로 공장을 옮기거나 아예 공장 문을 닫는 방안을 검토하는 업체도 많다. K사장은 “산업단지 내 직원 수 300인 이상의 사정이 좀 나은 공장들은 동남아로 이전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5인 이하 영세 사업장은 직원들을 다 내보내고 아내 아들 딸 친척까지 불러 가족끼리 운영하는 곳도 있다”고 했다.

대한니트협동조합연합회에 따르면 니트의 주원료인 스판덱스 가격은 석 달 만에 25~30% 치솟았다. 유가 상승으로 스판덱스를 만드는 데 필요한 폴리테트라메틸렌에테르글리콜(PTMEG)의 국제 가격이 올라서다. 우모 가격도 1년 새 두 배 상승했다.

가구업계도 힘들어졌다. 목재가격 상승으로 합판가격이 20% 올랐다. 최저임금 인상 여파로 시공 가격도 상승했다. 마룻바닥 3.3㎡(평)당 시공 노임은 3개월 새 1만원에서 1만8000원으로 80% 급등했다. 마룻바닥 시공업체를 운영하는 L사장은 “최저임금이 급등한 여파”라고 말했다.

업계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인력난을 가장 심각한 문제로 꼽는다. 경남 밀양시 부북면 사포산단에 있는 열처리업체 삼흥열처리의 주보원 대표(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는 “열처리 등 주야 교대로 일하는 풀뿌리산업 근로자는 대부분 50~60대”라며 “공고를 내도 사람을 구하기가 너무 힘든 게 현실”이라고 하소연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영세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인력 대부분은 외국인 근로자”라며 “이들은 소득의 80%를 본국으로 송금하기 때문에 정부가 제도 도입 효과로 꼽고 있는 소득주도 성장으로 이어지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전설리/조아란 기자 slj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