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토안보부가 일제 단속을 벌여 총 680명의 불법체류자를 체포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등 중동지역 7개국 국민의 입국과 비자발급을 금지한 반(反)이민 행정명령을 발동한 가운데, 미 행정부가 이민 공동체에 대한 탄압을 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AFP에 따르면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은 지난주 애틀랜타와 시카고, 뉴욕, 로스앤젤레스 등 대도시와 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애리조나, 텍사스, 일리노이 주 등에서 대대적인 단속을 실시해 이민자 사회를 ‘공포’로 몰아넣었다.

존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은 이번 조치가 일상적인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체포자 가운데 4분의 3이 범죄경력자였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이민법을 위반한 외국인 불법체류자를 없애는 데 초점을 맞추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설명했다. 공공의 안전에 위협이 되거나, 과거 범죄행위로 기소됐거나, 이민법을 위반했거나, 한차례 추방당했다가 불법으로 미국에 재입국한 사람들이 중점 단속 대상이었다는 것이다.

한편 미 행정부의 반이민 행정명령은 기독교-이슬람 간 문명충돌 위험성이 점증하는데 따른 시대사조를 반영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의 칼럼니스트 가디이언 래크먼은 14일 트럼프의 ‘무슬림 금지’ 정책은 고립된 사안이 아니라 미래 서방세계 정치의 한 전조로 봐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래크먼은 트럼프 대통령 핵심 정책 라인의 지론인 유대-기독교 문명과 이슬람 파시즘과의 전쟁론이 반이민 행정명령의 기저를 이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