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팀 리포트] 정병권 금천경찰서장 "4단계로 범죄관련자 자활 과정 도왔더니…불량학생이 우등생 돼"
서울 금천경찰서는 범죄 피해자뿐 아니라 가해자의 자활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심리 상담과 치료, 학비와 생활비 등을 지원하는 복지 서비스다. 경찰이 주도하고 지역 기업과 복지기관 등이 참여하는 금천구만의 범죄 예방 실험이기도 하다.

정병권 금천경찰서장(49·사진)은 지난해 7월 부임한 지 석 달 만에 ‘범죄관련자 맞춤형 통합지원단’을 발족시켰다. 그는 금천구가 다세대주택과 원룸이 많은 서민층 주거지역이라는 데 주목했다. 관내 범죄 건수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지만 가정 폭력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였다. 지난해 가정 폭력 건수는 213건으로 2014년(181건)보다 17.6% 증가했다.

통합지원단은 범죄 관련자의 자활 과정을 상담(심리 치료)·힐링(사회적응 교육)·나눔(자금 지원)·희망(사후 관리) 등 네 단계로 관리한다. 금천서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각 단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을 연결해준다. 이를 위해선 민간부문과의 협력이 가장 중요했다.

정 서장은 “지원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인력과 예산이 부족했다”며 “관내 기업과 복지기관, 종교단체 등 100여곳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설득했다”고 말했다.

정 서장의 노력 끝에 현재 통합지원단엔 공사(公私)를 망라한 70여개 지원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금천구에 있는 이랜드 W몰 마리오아울렛 등 20여개 기업이 지원에 나서면서 큰 힘이 됐다. 정 서장은 “처음엔 다들 경찰서장이 왜 찾아왔느냐며 당황스러워했지만 한 시간 넘게 지원단의 취지를 설명하니 고개를 끄덕였다”며 “기업은 사회에 기여하고 경찰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어 윈윈 효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29명이 지원단의 도움을 받았다. 이 가운데 학업을 그만뒀던 3명이 학교로 돌아갔고 2명은 일자리를 얻었다. 후배를 상습 폭행해 학교를 나왔던 중학생 A양은 다시 학교로 돌아가 우등생이 됐다. 정 서장은 “A양이 1학기 중간고사에서 반에서 4등을 했다”며 “‘기말고사에선 1등을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경찰대 6기 출신인 정 서장은 금천서를 ‘경찰 인생의 고향’이라고 했다. 첫 부임지가 금천서의 전신인 남부경찰서기 때문이다. 정 서장은 “금천구를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동네로 만드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