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올해의 CEO 대상] 신영자산운용 이상진 대표, 기업·장기투자 원칙 고수…2년새 수탁자금 3조원 증가
‘2013 올해의 CEO 대상’을 수상한 이상진 신영자산운용 대표(사진)는 1996년 신영자산운용의 창립멤버로 시작해 2010년부터 대표직을 맡고 있다.

신영자산운용은 최근 2년간 전체 운용자금 수탁 규모가 4조7000억원에서 7조3000억원으로 불어났다. 또 이 회사의 대표 펀드인 ‘신영밸류고배당펀드’와 ‘신영마라톤펀드’는 각각 2002년 4월과 2003년 5월 설정된 후 누적수익률이 현재까지 388.61%와 444.12%에 달했다.

이 대표는 가치투자와 장기투자를 중시한다. 또 ‘주식투자’보다는 ‘기업투자’를 강조한다. 시장에 투자하면 타이밍에 따른 단기차익은 노릴 수 있겠지만, 더 큰 돈을 벌기 위해서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이 대표는 이 원칙을 지키기 위해 저평가 종목에 투자하고, 너무 잦은 매수와 매도는 지양한다. 주식 매매회전율이 너무 높으면 펀드 운용 시 고객들에게 수수료가 지나치게 많이 나가고, 장기 수익률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영자산운용은 펀드 운용사들의 평균 근속 연수도 10년을 웃돌아 일관된 장기투자의 가능성을 높인다. 신영자산운용은 매년 신입사원을 뽑고 있다. 인턴제도 적극 활용한다. 이 대표는 “젊은 매니저들은 자신이 현재 맡은 고객의 자산을 일흔이 넘어서도 관리할 것이란 생각으로 일해야 한다”며 “고객과 평생 같이 가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회사의 투명성 확보 필요성도 강조한다. 그는 “금융사는 투명해야 신뢰를 받을 수 있다”며 “신뢰가 커져야만 덩치 큰 은행 및 보험사들과 경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는 신영자산운용과 모회사인 신영증권의 경영철학인 ‘신즉근영(信卽根榮·신뢰가 곧 번영의 근간이다)’과 상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경북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1982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하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그러다 1980년대 후반 ‘정크본드 투자의 아버지’로 불렸던 미국 투자자 마이클 밀켄에 대한 외신보도를 접한 후 금융업에 매력을 느껴 전직했다. 그는 1987년 신영증권의 기업 인수부로 입사해 기업공개(IPO) 업무를 담당한 후 국제부에서 한국물 발행과 외국인 투자유치 업무를 맡았다. 1996년 신영자산운용이 설립되면서 초대 주식운용총괄 담당자 및 법인영업 책임자로 영입됐다. 그리고 2010년 신영자산운용 대표로 취임했다.

이 대표의 취미는 한학 연구다. 좌우명 역시 노자의 ‘도덕경’에 나오는 ‘극즉반(極卽反·정점에 도달하면 내려오고 바닥으로 추락하면 올라갈 일만 남았다)’이다. 이 대표는 “이 좌우명이 급변하는 주식시장에서 투자 원칙을 실천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