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과 군 등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사건에 대한 진상 규명과 민주 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범야권 연석회의’가 12일 출범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안철수 무소속 의원 등 통합진보당을 제외한 야권 정치세력과 시민사회·종교계 인사들이 대거 참여했다. 연석회의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첫 회의를 열고 특별검사 임명 관철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연석회의에 앞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안 의원, 정의당과 특검법안 공동 발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과 정의당 측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따라 연석회의 TF를 통해 최종 단일안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석회의는 이날 ‘국민에게 드리는 글’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함께 △특검 실시 △김기춘 비서실장·남재준 국정원장·황교안 법무장관 해임 △국정원 개혁 입법 등을 요구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야당 도와줄 일 있느냐’는 (서울중앙)지검장이 사의를 표했다고는 해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무죄를 확신한다’는 차장검사가 불법 대선개입 사건을 지휘하고 있고 그 위에는 외압의 실체로 지목당한 법무장관이 버티고 있다”며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진정으로 문제 해결 의지가 있다면 ‘특검’과 ‘(국정원 개혁) 특위’를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석회의가 신야권연대로 발전하지 않겠느냐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선 안 의원은 여전히 선을 긋고 차별화를 시도했다. 그는 “특검 논의에 앞서 (국회 의사일정 보이콧 등) 국민이 원하지 않는 방법으로 목표를 관철하지 않겠다는 협의가 필요하다”며 “이 문제는 야권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국민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전 국민 연대 차원에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야권과의 연대를 계속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사안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연석회의가 특검법 단일안을 도출하더라도 실제 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과반 의석을 점하고 있는 새누리당이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특검에 대해 결코 타협의 여지가 없음을 분명히 한다”며 “특검은 결국 대선 불복이라는 정쟁의 불쏘시개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신야권연대 움직임에 대해 “정치철학, 이념, 정책노선이 다른 사람과의 ‘동상이몽’ 연대는 철 지난 신야합연대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호기/이태훈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