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의 이슬람주의 대통령 무함마드 무르시가 집권 1년 만에 권좌에서 내려왔다.

과거 30년간 이집트를 통치해온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이 2011년 시민혁명으로 쫓겨난데 이어 무르시 대통령도 대규모 반정부 시위와 군부의 저항을 받은 끝에 축출당했다.

이집트 군부는 3일(현지시간) 무함마드 무르시 이집트 대통령을 축출하고 조기에 대통령 선거를 다시 치르겠다고 발표했다.

압델 파타 엘 시시 이집트 국방장관은 이날 오후 9시께(현지시간) 국영TV 생방송에서 무르시 대통령의 권한을 박탈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동안 이집트 국민과 군부의 퇴진 압박에도 사임을 거부해온 무르시는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대통령에 취임하고 나서 1년 만에 대통령직을 잃게 됐다.

엘 시시 장관은 이어 현행 헌법의 효력을 정지시키고 새로운 내각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헌법재판소 소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임명했다고 전했다.

엘 시시 장관은 정치 일정이 담긴 로드맵을 설명하며 대통령 선거와 총선을 다시 치르고 국가 통합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엘 시시 장관의 발표 회견장에는 범야권 그룹 구국전선의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전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 이집트 최고 종교 기관 알 아즈하르의 수장인 아흐메드 알 타이예브 대(大) 이맘, 이집트 콥트교의 교황 타와드로스 2세 등이 참석했다.

엘바라데이는 "군부의 로드맵은 2011년 시민혁명의 연속"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엘 시시의 발표가 나오자 카이로 타흐리르 광장과 대통령궁 주변에 운집한 수십만 명은 축포를 쏘고 환호를 질렀다.

카이로 시내 곳곳에서는 시민이 차량 경적을 울리며 군부의 개입을 환영했다. 그러나 카이로 나스르시티의 무르시 지지 집회 참가자들은 "군부 통치 반대"를 외쳤다.

무르시 집회 참가자 다수는 당혹해하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집회 현장을 떠나지 않고 있다.

앞서 이집트군은 이날 무르시와 그의 지지기반인 무슬림형제단 일부 지도부에 대해 출국 금지 조치를 했다고 AP 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