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장기 저축을 통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통장이나 적금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20~30대 사회 초년생들이 처음으로 목돈을 만드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적금 상품도 다양하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급격히 늘고 있는 퇴직연금 가입 고객들의 수요에 맞춰 연금 수령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도 내놓고 있다.

'첫재테크적금' 최고 연 4.99%

○KB ‘첫재테크적금’ ‘연금우대통장’

국민은행은 젊은층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월복리 적금인 ‘KB국민 첫재테크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20~30대 고객들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반영해 소액 예금에 최고 연 4.8%의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자유적립식 월복리적금이다. 월복리 효과를 감안하면 최고 연 4.99%를 받을 수 있다.

‘KB국민 첫재테크적금’의 가입 대상은 만 18세부터 만 38세까지 개인고객이다. 가입금액은 1만원 이상이다. 계약기간은 3년이며 월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기본 이율은 연 4.3%다.

국민은행은 또 노후 준비를 위한 장기 목돈 마련 상품인 ‘KB골든라이프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장기간 적립으로 목돈을 마련하고 이를 다시 매월 원리금 형태로 나눠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입 대상은 개인고객이다. 저축금액은 1만원 이상 월 100만원 이내다. 적금 가입 기간은 ‘적립기간’과 ‘원리금수령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노후 준비를 위해 목돈을 모으는 기간인 ‘적립기간’은 최소 3년부터 최장 9년까지 3년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적립기간의 기본이율(연 4.0%)은 3년 단위로, 원리금 수령 기간의 기본이율(연 3.3%)은 1년 단위로 각각 재산정된다.

연금 수령 고객들에게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KB연금우대통장·적금’도 판매하고 있다. 연금우대통장은 연금을 수령하거나 준비하는 만 50세 이상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자유입출금식 예금이다. 이 통장은 연금 수령액에 대해 7일간 연 2.0%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연금우대적금은 개인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이다. 계약기간은 1년 또는 연 단위로 5년까지 자동 연장된다. 월 1만원 이상 3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다. 적용 이율은 연 3.4%의 기본이율에 연금우대통장으로 연금 수령 시 제공되는 연 0.2%포인트 우대금리를 포함해 최대 연 3.6%까지 받을 수 있다.

'매직7 적금' 최고 연 7.0% '파격'

○우리 ‘직장인재테크통장’ ‘월복리 연금식적금’

우리은행은 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우대 금리 및 수수료 면제 등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 직장인재테크통장’을 출시했다. 가입 대상은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이체를 하는 직장인이다. 재테크 성향에 따라 ‘금리우대형’ 또는 ‘수수료우대형’ 중에서 골라 가입할 수 있다.

‘금리우대형’은 월 50만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매일의 최종 잔액 중 100만원 초과 500만원 미만 금액에 대해 연 2.0%의 금리를 지급한다. ‘수수료우대형’은 금융 거래가 빈번한 직장인들을 위해 각종 은행 수수료를 면제하거나 우대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또 월복리로 적립하고 연금처럼 노후에 수령할 수 있는 ‘월복리 연금식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적금의 가입 대상은 개인으로, 1인당 1계좌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다. 월부금 한도는 1000만원이다. 5년간 적립 후 거치기간 및 연금지급기간을 각각 5년 범위 내에서 연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또 가입 후 3년만 경과하면 중도 해지 시에도 약정이율 수준의 금리가 적용돼 중도해지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최고 연 7.0%에 달하는 높은 금리를 제공해 목돈을 모을 수 있는 ‘매직7 적금’도 있다. 이 적금은 신용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최고 연 7.0%의 파격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 정기적립식 상품으로 개인 및 개인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다. 계약기간은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연 단위로 선택할 수 있다. 가입금액은 매월 50만원 이하다.

이 상품의 기본금리는 연 4.0%다. 신용카드 결제계좌를 우리은행 계좌로 지정하고 ‘매직7 적금’ 상품 가입 전 1년간 이용한 신용카드 금액보다 일정 금액을 더 이용하는 고객에게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신한 스마트 적금' 연 4.0% 금리

○신한 ‘스마트 적금’ ‘평생플러스통장’

스마트폰뱅킹 전용상품인 ‘신한 스마트 적금’도 눈여겨 볼 만하다. 신한은행의 스마트폰뱅킹용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인 ‘신한S뱅크’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1인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하다. 최소 가입금액은 1000원, 월 최대 적립금액은 100만원이다. ‘신한 스마트 적금’은 연 4.0%의 금리를 제공하는 1년 만기 상품이다. 이 상품은 거래 실적 등 복잡한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일반적인 상품들과 달리 스마트폰으로 가입만 하면 누구나 연 4.0%의 고정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신한은행은 또 대학 등록금 등 학자금을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한 장학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적금은 초·중·고교생 전용 상품이다. 가입금액은 1000원 이상, 최대 30만원까지다. 만기는 3년이며 가입 연령에 따라 만 18세까지 최장 12년 동안 납입이 가능하다.

기본금리는 연 3.5%다. 우대 조건을 충족하면 가산금리를 받아 최고 연 4.1%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재예치하면 최고 연 4.3%까지 가능하다.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키우기 위해 자동이체하면 0.2%포인트를 더 얹어 준다.

신한은행의 ‘평생플러스통장’은 국민·공무원·사학·군인·보훈연금 등 공적연금은 물론 퇴직연금과 개인연금까지 3층 구조의 연금을 하나의 통장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통장으로 연금을 수령하는 고객은 최고 연 2.5%의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창구송금수수료와 CD기 인출 및 이체수수료, 인터넷뱅킹 이체수수료 등이 면제된다. 외화 환율우대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

'셀프디자인예금' 3년제 연 3.4% 제공

○하나 ‘와삭바삭 통장’ ‘나의 소원적금’

하나은행은 대학생을 위한 전용 통장인 ‘와삭바삭 통장’을 최근 출시했다. 이 통장은 봉사활동 이력이 있거나 학기 평균학점이 B학점 이상인 대학생에게 전자금융 수수료를 무제한 면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 취업 후 ‘와삭바삭 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이용하면 하나은행 적금에 가입하거나 신용대출을 받을 때 금리를 0.5%포인트 우대 적용한다.

하나은행은 또 고객들이 평소 바라던 소원을 담아 직접 목표금액을 정하고 목표액을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립식 상품인 ‘나의 소원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소원의 종류는 총 10가지다. 결혼, 출산, 내집마련, 여행, 금연, 대학입학, 유학, 자동차, 스마트폰, 셀프디자인 등이다.

고객이 선택한 소원은 자신만의 적금 상품 이름으로 통장에 등록된다. 소원과 연계된 제휴사의 우대쿠폰이 하나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돼 소원 달성을 지원한다. ‘나의 소원적금’의 기본 이율은 3년제 기준 연 4.3%다. 이와 함께 만기 해지 때 목표 불입금액을 달성하거나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으로 가입하는 경우 각각 0.1%포인트를 더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의 ‘셀프디자인예금’은 노후에 받게 될 원리금 수령액을 자금 수요에 따라 직접 정할 수 있는 정기예금이다. 3년제 가입 시 연 3.4%가 제공된다. 만기 수령금액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다.

이 상품은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매달 수령하는 원리금을 생활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만기 희망잔액을 제외한 원금과 이자를 매월 분할지급해 생활비, 재투자, 유학자금 등 다양한 자금 수요에 활용할 수 있다. 또 목돈을 한꺼번에 투자하기 불안한 투자자들을 위해 높은 이자로 불려진 원리금으로 매월 펀드 등에 분산투자할 수 있게 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